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방송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 서비스 관련 분석을 강화하는 등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방통위는 지난 28일 2022년 제2차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위원회(위원장 김현)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경평위에서는 OTT 서비스가 미디어 콘텐츠를 유통하고 소비하는 새로운 창구로서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OTT 사업자의 매출, OTT 서비스별 사용자 및 사용시간 변화, 업계 전문가 대상의 심층인터뷰 등의 자료를 토대로 OTT 서비스가 방송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로 했다.
또 기존 외주제작비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거래시장을 분석했던 방식에서 올해는 전체 제작비 기준으로 확대해 프로그램거래시장 전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방송시장의 이슈 발굴 등을 통해 경쟁상황평가 결과의 정책 활용도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김현 경평위 위원장은 “OTT 서비스의 급속한 성장이 기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방송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분석 영역을 확대하는 등 현장에서 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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