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투데이 문정은 기자] 토스뱅크가 올해 실행한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31.75%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중금리대출 실행 비중이 가장 높았던 날은 1월 31일로, 이날 대출을 실행한 고객의 절반 이상(50.18%)이 중저신용자였다.
토스뱅크 측은 "출범 전부터 자체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는 등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온 결과"라고 설명했다.
토스뱅크의 신용 대출은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TSS, Toss Scoring System)을 통해 고객의 '실질 소득'을 분석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5개월 간 대출 심사 과정에서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4명 중 1명 이상(26.3%)은 고신용자로 상향됐다.
또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실행한 중저신용 고객의 평균 금리는 7.7%로, 이는 저축은행 평균금리 13.3% 대비 약 5.6%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토스뱅크 중저신용 고객들은 평균 2320만원의 대출을 받았고, 신용점수 454점(과거 KCB 기준 8등급)까지 대출이 실행됐다.
![토스뱅크가 올해 실행한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31.75%를 달성했다. [사진: 토스뱅크]](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203/436165_420336_2344.png)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 '내 한도 관리' 서비스를 찾는 고객도 많았다. 이 서비스는 대출 상담을 위해 고객들이 은행 창구를 방문하는 경우와 유사하다. 대출 영업 재개 후 이 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고객 수는 36만343명이었으며, 일 최대 8만701명이 이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또 토스뱅크에서 대출 심사부터 입금까지 평균 3분 이내에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을 방문하기 어려운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에게 인기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고객들이 대출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는 점심시간으로 오후 12시에서 1시 사이였다. 토스뱅크 고객이 이용한 전체 대출의 4건 중 3건은 신용대출(75.4%)이었으며, 마이너스통장(23.4%), 비상금대출(0.8%), 사잇돌대출(0.4%) 순이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고도화된 신용평가모형을 통해 포용할 수 있는 고객의 범위가 넓고, 특히 실질 소득으로 신규 대출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대출이 필요한 고객들의 관심이 특히 높았다"며 "앞으로도 공급자 입장이 아닌 고객 관점의 새로운 뱅킹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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