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KB금융그룹 모습 [사진: KB금융그룹]
서울 여의도 KB금융그룹 모습 [사진: KB금융그룹]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KB금융그룹은 28일 그룹 사업부문 체계 고도화 및 디지털플랫폼, ESG, 글로벌 부문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KB금융그룹은 사업부문(Business Unit)을 세 명의 부회장 및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비즈니스그룹(Business Group) 체제로 재편했다. 이를 통해 사업부문 간 연계 및 협업을 더욱 강화하고 그룹 관점의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4개의 비즈니스 그룹은 각각 허인 부회장이 담당하는 ▲개인고객부문, WM/연금부문, SME부문과 이동철 부회장이 담당하는 ▲글로벌부문, 보험부문 그리고 양종희 부회장이 담당하는 ▲디지털부문, IT부문 또 박정림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자본시장부문, CIB부문으로 구성된다.

자본시장부문 및 CIB부문을 담당하는 총괄부문장은 그룹 차원의 투자, 자산운용 역량 강화 및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등 그룹 내 투자부문의 조정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KB금융그룹은 ‘플랫폼 주도권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을 신설했다.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산하 디지털콘텐츠센터는 그룹 내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고객 콘텐츠의 질적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디지털 플랫폼 품질관리 전담조직인 플랫폼QC(Quality Control) 유닛은 고객 관점에서 플랫폼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SG경영 강화 및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한 조직도 보강됐다. 전략총괄(CSO) 산하에 ESG본부를 신설해 그룹 ESG 경영 중장기 로드맵(KB Green Wave 2030), 그룹 탄소중립 전략(KB Net Zero S.T.A.R) 등 그 동안 수립한 그룹의 ESG전략을 기반으로 계열사별 실행력을 높이고, ESG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전략총괄(CGSO) 산하에 신설되는 글로벌본부는 글로벌 인수의 조기 안정화를 지원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등 글로벌 성장기반 확대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2022년 조직 개편을 통해 ▲플랫폼 조직 설계 및 지원 기능 강화, ▲운영 효율성을 고려한 조직 통합 및 금융환경 적극 대응을 위한 조직 전문화 동시 추구, ▲유연하고 책임감 있는 조직운영 체계 마련, ▲ESG 경영강화 및 금융소외자와의 상생가치 향상 등을 조직 설계에 반영했다.

KB국민은행은 총 8개의 부문(펀드서비스, 디지털신사업, KB모바일인증, 공급망금융, 기업자금관리, 기업뱅킹, 기관영업, 글로벌디지털)을 데브옵스(DevOps) 조직으로 개편했다.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의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의 합성어로 개발 담당자와 운영 담당자가 연계해 협력하는 개발 방법론을 말한다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이 금융과 생활을 아우르는 그룹 차원의 슈퍼앱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금융플랫폼본부를 신설했다. 또 고객경험 개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자인터페이스(UI), 사용자경험(UX) 전담 조직인 고객경험디자인센터와 디지털콘텐츠 전담 조직인 디지털콘텐츠센터를 만들었다.

이와 함께 빅테크에 대응해 KB플랫폼의 성장 추진을 위한 기반 조직으로 디지털신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산하에 체계적 대응을 담당하는 디지털신사업부와 KB인증 생태계 확장을 담당하는 인증사업부를 신설했다.

KB금융그룹은 조직개편과 함께 단행한 인사에서 ‘그룹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 기반 구축에 적합한 리더 선임’, ‘성과 기반의 인사’, ‘1970년대생’, ‘외부 출신’, ’은행 출신이 아닌 계열사 인재 등용’ 및 ‘여성 인재’ 중용 등에 중점을 뒀다. 또 은행 및 비은행 간 균형 잡힌 인사를 통해 그룹사간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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