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추천된 이재근 KB국민은행 영업그룹 이사부행장 모습 [사진: KB금웅그룹]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추천된 이재근 KB국민은행 영업그룹 이사부행장 모습 [사진: KB금웅그룹]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KB금융그룹은 1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이재근 KB국민은행 영업그룹 이사부행장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대추위는 지난 1년 간 은행장 자격요건에 부합 하는 내외부 후보들을 상시적으로 리뷰, 검증해 왔으며 지난 10월 27일부터는 사전 검증된 후보자 풀(Pool)을 대상으로 차기 은행장 후보 선정 기준 및 절차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재임 4년 동안 KB국민은행의 리딩 뱅크 위상을 굳건히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허인 행장이 12월 임기 만료 후 지주 부회장으로 승진 예정에 따라, 대추위는 안정적인 경영승계를 위해 후보자군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역량 등을 비교, 검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재근 후보자는 은행 영업그룹대표(이사부행장), 은행 경영기획그룹대표(전무) 및 지주 최고재무책임자(CFO) 등 그룹 내 주요 핵심직무에 대한 다양한 경험으로 고객과 시장, 영업현장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다. 

대추위는 “은행의 플랫폼 역량이 새로운 경쟁 우위로 대두되고 있는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리더십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후보자가 KB국민은행의 ‘No1.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공적인 도약 및 글로벌 비즈 부문의 양적, 질적 성장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변화혁신 역량 및 실행력을 겸비했다”고 설명했다.

차기 국민은행장 후보로 선정된 이재근 이사부행장은 “국민의 은행다운 KB국민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은행이 사회에 기여하고, 모범이 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KB국민은행이 한국의 은행 산업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직원분들과 협심해서 조직을 잘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금융그룹 대추위의 후보자 추천 이후 KB국민은행은 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행추위)를 열어 행추위 위원장 선정 및 향후 운영일정 등을 논의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 선정 절차에 착수했다.

KB국민은행장은 12월 중 추가로 개최되는 행추위의 심층 인터뷰 등 심사, 추천을 거쳐 은행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되며, 임기는 2022년 1월부터 2년으로 그룹 내 계열사 대표이사 임기 사례와 동일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