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에서 암호의 역할은 매우 크다. [사진: 셔터스톡]](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110/422928_412434_3841.jpg)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디지털투데이 크립토 전문 유튜브 실시간 방송 '크아수'(크립토 아나키스트의 직구 수다방)는 지난 10월 7일 방송에서 블록체인에서 암호학의 역할 2부를 진행했다.
블록체인 기술 전문 업체 아톰릭스랩의 장중혁 이사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가 진행한 이번 크아수는 디지털 화폐나 가상화폐보다는 암호화폐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는 것이 보여주듯,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에서 암호 기술이 갖는 중량감이 매우 크다는 것을 부각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암호학은 블록체인에서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크게 암호는 블록체인에서 전자 서명과 서명 검증, 작업증명(PoW), 익명화에서 핵심적인 인프라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사용자 경험(UX) 향상에서도 나름 역할을 하고 있어 주목된다. 하드웨어 지갑, 다자간 보안컴퓨팅(Secure Multi-Party Computation, MPC)를 활용한 지갑에서 암호는 블록체인 대중화의 걸림돌 중 하나인 사용성 문제를 개선하는데도 쓰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블록체인밖, 이른바 오프체인으로 확장하는 상황에서도 암호학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장중혁 이사는 영지식증명 기술로 오프체인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것과 퍼블릭 블록체인을 이용한 프라이빗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상황 등을 예로 들었다.
크아수 영상은 디지털투데이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크아수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크아수-27]가상화폐가 아니라 암호화폐인데는 이유가 있다
- [크아수-26]암호화폐 프로젝트, 왜 오픈소스가 중요한가
- [크아수-25]새로운 체제로서의 암호화폐, 어떤 탈중앙화가 필요한가
- [크아수-24]암호화폐, 진정한 탈중앙화 프로젝트로 가기 위한 조건들
- [크아수-23]특금법 이후 달라질 중앙화 코인 거래소의 미래
- [크아수-22]페북부터 카카오까지...인터넷 기업에 암호화폐는 어떤 의미?
- [크아수-21]이제 디앱으로도 뭔가 해볼 만한 타이밍됐다
- [크아수-20]"암호화폐는 새로운 체제다...핵심은 탈국가·탈국경"
- [크아수-19]동시 다발적 각국 암호화폐 규제 우연 or 의도된 협력?
- [크아수-18]NFT부터 디파이까지...올해를 달군 암호화폐 이슈들-1
- [크아수-17]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한 질문들
- [크아수-16]'암호화폐 대명사' 비트코인의 운명
- [크아수-15]메타버스 자산 인프라, 왜 탈중앙화 방식을 주목하는가?
- 가상자산 혼조세...비트코인 6만1000달러선
- [크아수-29]법정화폐시대, 암호화폐를 어떻게 볼 것인가?
- [크아수-30]탈중앙화 메타버스의 조건, 오징어게임 카드 NFT를 보라
- [크아수-31]P2E와 혁신, 가능성과 한계들
- [크아수-32]지금 쏟아지는 NFT, 지속 가능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