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디지털투데이 크립토 전문 유튜브 실시간 방송 '크아수'(크립토 아나키스트의 직구 수다방)는 지난 9월 30일 방송에서 블록체인에서 암호학의 역할을 주제로 다뤘다.

블록체인 기술 전문 업체 아톰릭스랩의 장중혁 이사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가 진행한 이번 크아수는 디지털 화폐나 가상화폐보다는 암호화폐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는 것이 보여주듯,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에서 암호 기술이 갖는 중량감이 매우 크다는 것을 부각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냥 암호화폐로 불리는 것이 아니었다. 

장 이사에 따르면 암호화폐에는 다양한 암호 시스템들이 적용된다. 대칭키 암호화, 비대칭키 암호화, 해시함수, 전자서명 등 다양한 함호 기술이 투입돼 있다.

암호학은 암호화폐가 익명성과 탈중앙성을 강화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최근에는 사용성 개선에도 쓰이고 있다는게 장중혁 이사 설명이다.

그런만큼, 장 이사는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를 고민하는 이들이라면 암호학에 대해서도 나름 이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개발자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나 서비스 기획자들도 암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어야 보다 블록체인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아수 영상은 디지털투데이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투데이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

키워드

#크아수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