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109/417880_409655_5646.jpg)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디지털투데이 크립토 전문 유튜브 실시간 방송 '크아수'(크립토 아나키스트의 직구 수다방)는 지난 9월 9일 방송에서 탈중앙화를 계속 이슈로 다뤘다.
블록체인 기술 전문 업체 아톰릭스랩의 장중혁 이사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가 진행한 이번 크아수에선 암호화폐가 체제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는데 있어 갖춰야할 3가지 탈중앙화 조건들이 논의됐다.
장중혁 이사는 암호화폐가 진정한 탈중앙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미국, 국가 체제, 암호화폐를 주도하는 프로젝트 팀으로부터 모두 탈중앙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미국으로의 탈중앙화 측면에서는 5가지 역할이 강조됐다. ▲암호화폐 획득을 위해 달러 수요를 유발시키지 않을수록 좋다▲달러 수요를 대체할 수 있으면 좋다 ▲ 달러 및 달러 중심 금융 메커니즘에 의존하지 않고 전세계로 소액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독자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 달러 중심 금융 통제 체제의 규제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 새로운 암호화폐나 암호자산 프로젝트가 미국의 자본 시장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등의 메시지가 공유됐다.
개별 국가로부터의 탈중앙화 관련해서는 ▲국가가 모니터링하는 화폐 시스템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암호호폐의 획득과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국가의 법률적 강제가 암호화폐 네트워크의 온체인 상에서 작동할 여지가 없어야 한다 ▲개발 국가의 법정 화폐 실패가 암호화폐의 회계적 표시에 영향을 줄수 있다 하더라도 경제적 가치를 감소시켜서는 안된다 ▲암호화폐의 접근과 사용을 위한 IT인프라를 사용하기 위해 국가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어야 한다 등의 메시지가 공유됐다.
개별 프로젝트 팀으로부터의 탈중앙화도 예민할 수 있지만 관심을 가져야할 이슈다. 장중혁 이사는 개별 프로젝트 팀으로부터의 탈중앙화 조건으로 거버넌스에 의한 결정을 필요로 하는 기능이 최소화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팀에 대한 탄핵이나 포크가 가능해야 한다, 프로젝트 개발 자금의 분배 체계가 탈중앙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크아수 영상은 디지털투데이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크아수-24]암호화폐, 진정한 탈중앙화 프로젝트로 가기 위한 조건들
- [크아수-23]특금법 이후 달라질 중앙화 코인 거래소의 미래
- [크아수-22]페북부터 카카오까지...인터넷 기업에 암호화폐는 어떤 의미?
- [크아수-21]이제 디앱으로도 뭔가 해볼 만한 타이밍됐다
- [크아수-20]"암호화폐는 새로운 체제다...핵심은 탈국가·탈국경"
- [크아수-19]동시 다발적 각국 암호화폐 규제 우연 or 의도된 협력?
- [크아수-18]NFT부터 디파이까지...올해를 달군 암호화폐 이슈들-1
- [크아수-17]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한 질문들
- [크아수-16]'암호화폐 대명사' 비트코인의 운명
- [크아수-15]메타버스 자산 인프라, 왜 탈중앙화 방식을 주목하는가?
- [크아수-14]K코인들 무더기 상폐, 암호화폐판 어떻게 바뀌나
- [크아수-13]각국 경쟁 속 인터넷이 파편화되고 있다
- [크아수-12]지금 쏟아지는 NFT는 지속 가능한가?
- [크아수-11]암호화폐, 적정 금융 기술이면서도 파괴적일 수 있다
- [크아수-10]국가의 암호화폐 견제가 본격화되는가
- [크아수-9]프라이빗 아닌 컨소시엄 블록체인에 희망이 있다
- [크아수-8]'이더리움 킬러'들은 생존 가능한가? 도지코인의 미래는?
- [크아수-7]거래소에선 경험할 수 없는 암호화폐 지갑의 세계
- [크아수-6]한국에서 김치 프리미엄은 왜 계속되는가?
- [크아수-5] 스테이블코인들이 계속 나오는 이유..CBDC 충격은?
- [크아수-4] 디파이 세계의 작동 원리를 해부한다
- [크아수-3]ICO 열풍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무엇인가
- [크아수-2] "디파이, 거품 붕괴 피할 수 없다...살아 남은 것들이 차세대 주도"
- [크아수-1]갑자기 시작된 NFT 열기, 어떻게 봐야 하나?
- [크아수-26]암호화폐 프로젝트, 왜 오픈소스가 중요한가
- [크아수-27]가상화폐가 아니라 암호화폐인데는 이유가 있다
- [크아수-28]암호학, 블록체인 UX 향상·오프체인 확장도 지원한다
- [크아수-29]법정화폐시대, 암호화폐를 어떻게 볼 것인가?
- [크아수-30]탈중앙화 메타버스의 조건, 오징어게임 카드 NFT를 보라
- [크아수-31]P2E와 혁신, 가능성과 한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