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의 암호화폐에 대한 압박 정책이 확대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105/403113_401821_345.jpg)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최근 2주간 암호화폐 가격이 급락했다. 암호화폐 채굴 및 거래에 대한 중국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하락세는 더욱 드러지는 양상이다.
이에 디지털투데이 크립토 전문 유튜브 실시간 방송 '크아수'(크립토 아나키스트의 직구 수다방)는 지난 5월 20일 방송에서 최근 하락장을 둘러싼 배경과 시사점을 다뤘다.
블록체인 기술 전문 업체 아톰릭스랩의 장중혁 이사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가 진행한 이번 크아수에선 중국 정부의 이번 행보는 이전에 있었던 정부 대응들과는 달랐다는데 초점을 맞췄다.
체제에 대한 위협에 대응하는 성격으로 국가 차원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견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는 시그널 중 하나로 봐야 한다는 것이었다.
장중혁 이사는 "2018년초 하락은 정부가 암호화폐를 거품으로 인식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성격이 강했다면 이번에는 국가 시스템에 대한 위협으로 인식한다는 걸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미국과 독일 같은 국가들은 아직까지는 암호화폐가 자국 통화 시스템을 위협할 수준은 못된다고 보고 있지만 인도나 중국의 경우는 다르다.
특히 중국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당장에 위안화를 대체할 통화로서의 역할은 못한다고 해도 자본 유출로 이어질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만큼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중국 정부의 압박은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다. 중국과 유사한 인식을 가진 다른 국가가들의 행보도 가시화될 수 있다.
그러나 장 이사는 중국 정부의 압박이 암호화폐에 근본적인 위협은 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가격은 하락할 수 있겠지만 생태계 전체가 흔들리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주 이더리움 가격은 하루만에 40% 가까이 떨어지는 상황은 겪었다. 급락 속에도 주요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프로토콜들의 작동 메커니즘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 이에 대해 장 이사는 생각보다 강한 안정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크아수 영상은 디지털투데이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27일목요일 저녁 8시 방송되는 크아수 10회는 적정 기술로서의 블록체인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첨단 기술은 아니더라도 대규모 투자 없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로 국가나 사회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영역과 사례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크아수-9]프라이빗 아닌 컨소시엄 블록체인에 희망이 있다
- [크아수-8]'이더리움 킬러'들은 생존 가능한가? 도지코인의 미래는?
- [크아수-7]거래소에선 경험할 수 없는 암호화폐 지갑의 세계
- [크아수-6]한국에서 김치 프리미엄은 왜 계속되는가?
- [크아수-5] 스테이블코인들이 계속 나오는 이유..CBDC 충격은?
- [크아수-4] 디파이 세계의 작동 원리를 해부한다
- [크아수-3]ICO 열풍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무엇인가
- [크아수-2] "디파이, 거품 붕괴 피할 수 없다...살아 남은 것들이 차세대 주도"
- [크아수-1]갑자기 시작된 NFT 열기, 어떻게 봐야 하나?
- 크립토 유튜브 채널 '크아수' 오픈...18일 NFT 이슈로 첫 생방
- 블록체인 기술로 열린 21세기형 디지털 '밈(meme)' 경매
- 일론 머스크 한마디에 비트코인 다시 상승세
- [크아수-11]암호화폐, 적정 금융 기술이면서도 파괴적일 수 있다
- [크아수-12]지금 쏟아지는 NFT는 지속 가능한가?
- [크아수-13]각국 경쟁 속 인터넷이 파편화되고 있다
- [크아수-14]K코인들 무더기 상폐, 암호화폐판 어떻게 바뀌나
- [크아수-15]메타버스 자산 인프라, 왜 탈중앙화 방식을 주목하는가?
- [크아수-16]'암호화폐 대명사' 비트코인의 운명
- [크아수-17]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한 질문들
- [크아수-18]NFT부터 디파이까지...올해를 달군 암호화폐 이슈들-1
- [크아수-19]동시 다발적 각국 암호화폐 규제 우연 or 의도된 협력?
- [크아수-20]"암호화폐는 새로운 체제다...핵심은 탈국가·탈국경"
- [크아수-21]이제 디앱으로도 뭔가 해볼 만한 타이밍됐다
- [크아수-22]페북부터 카카오까지...인터넷 기업에 암호화폐는 어떤 의미?
- [크아수-23]특금법 이후 달라질 중앙화 코인 거래소의 미래
- [크아수-24]암호화폐, 진정한 탈중앙화 프로젝트로 가기 위한 조건들
- [크아수-25]새로운 체제로서의 암호화폐, 어떤 탈중앙화가 필요한가
- [크아수-26]암호화폐 프로젝트, 왜 오픈소스가 중요한가
- [크아수-27]가상화폐가 아니라 암호화폐인데는 이유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