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투데이 김양하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코로나 팬더믹(세계적 대유행)과 미중 무역갈등 등 어려움 속에서도 역대 네번째로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결 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보다 29.62%늘어난 35조993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도 230조원을 넘어서면서 반도체 슈퍼 호황기에 버금가는 실적을 달성했다.
연간 영업이익이 35조원을 넘어선 것은 2013년과 2017년, 2018년 이후 네번째다.
매출은 총 236조8070억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2.78%) 증가해 역대 세번째로 높았다.
상반기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예년보다 부진한 출발을 부였으나 3분기 들어 비대면 수요가 늘어나고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폭발하면서 반도체와 스마트폰은 물론 가전부문까지 선전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영업이익 9조470억원, 매출 61조5515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 동기 대비 각각 26.35%, 2.78% 증가한 것이다.
전년에 비해선 양호한 성적이지만 분기 12조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던 직전 분기(작년 3분기)에 비해서는 실적이 둔화했다.
부문별로 반도체 부문이 지난해 4분기 매출 18조1800억원, 영업이익 3조8500억원을 기록했다.
반도체의 경우 지난해 전반적인 시황은 양호했으나 4분기 들어 서버용 D램 등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다소 하락했고 특히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 강세로 3분기(5조5400억원)보다 1조7000억원가량 줄면서 영업이익이 4조원에도 못미쳤다.
또 4분기 모바일(IM)의 영업이익은 2조4200억원, TV·가전(CE)은 8200억원, 디스플레이는 1조75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시설 투자는 약 38조5000억원을 단행했다. 2019년보다 43%나 증가한 수치다. 사업별로는 메모리 첨단 공장 전환 파운드리 EUV 5나노 공정 증설 투자로 반도체 투자비가 32조9천억원에 달했고, 디스플레이도 QD 디스플레이 생산능력 확대 등으로 3조9000억원을 투자했다.
■ 1분기 무선 '호조' 반도체·디스플레이 '부진' 예상
1분기는 '갤럭시 S21' 조기 출시 등에 따른 무선 호실적이 기대되지만, 메모리∙디스플레이 등 부품 사업 실적 악화로 전사 수익성 하락이 예상된다.
메모리는 지속적인 모바일 수요와 데이터센터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부정적 환영향과 신규 라인 초기비용 영향으로 실적 하락이 예상된다.
시스템LSI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SoC(System on Chip)∙CIS(CMOS Image Sensor)∙DDI(Display Driver IC) 공급을 확대하고 파운드리는 EUV 5나노 SoC, 8나노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칩 생산을 확대할 예정이다.
DP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전분기 대비 실적이 상당폭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년 동기 대비는 OLED 채용이 확대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대형 패널의 경우, QD 기술 기반의 사업 구조 전환을 지속한다.
무선은 '갤럭시 S21' 등 플래그십 제품 판매 확대와 중저가 신모델 출시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CE(가전)는 계절적 비수기 속 판매 둔화가 예상되나, 신제품 적기 출시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로 견조한 실적이 예상된다.
■ 2021년 글로벌 수요 회복 예상
올해는 코로나19 재확산 등 리스크가 상존하지만, 글로벌 수요 회복이 예상되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는 모바일과 서버 수요 견조세에 따른 상반기 내 업황 회복이 기대되나, 환율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도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1z 나노 D램 및 6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를 추진하는 한편, EUV 적용 확대 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시스템LSI는 5G SoC∙고화소 센서 시장에 차별화된 제품으로 적극 대응하고, 파운드리는 EUV 5나노 양산 확대 및 응용처 다변화를 통해 성장을 지속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DP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기술 차별화 및 가격 경쟁력을 지속 제고하고 대형 패널의 경우, QD 디스플레이 적기 개발 등 기반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무선은 '갤럭시 S21', 폴더블 스마트폰 등 플래그십 제품과 중저가 5G 라인업을 강화해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원가 구조 개선 등 수익성 제고를 추진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신규 수주 확대 등 글로벌 5G 사업을 지속 강화하기로 했다.
CE는 'Neo QLED', '마이크로 LED', 비스포크 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하고 마케팅 효율화와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SCM(Supply Chain Management) 역량을 기반으로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해 지속 성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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