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은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암호모듈검증(KCMVP) 시장 활성화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2020 암호모듈검증 전문교육'을 오는 11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온라인으로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암호모듈검증은 국가 및 공공기관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가 주기능인 정보보호제품에 탑재되는 암호모듈의 안전성, 구현 적합성 등을 검증하는 제도다. 검증받은 암호모듈을 사용해야 하는 제품은 데이터베이스(DB) 암호화, 문서 암호화, 가상사설망 등이다.
최근에는 필수 검증 대상이 아니더라도 구현된 암호기술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인증을 받아 사용하는 추세라고 KISA 측은 덧붙였다. 특히 정부 디지털 뉴딜의 주요 사업인 DNA(Data, Network, AI), K-사이버 방역, 비대면 서비스 산업육성 등 정책 지원이 확대되면서 보안 인식, 보안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 중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핵심 기능인 암호기술도 안전성과 효율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KISA는 올해 처음으로 암호이론 및 암호모듈검증 기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기초 암호 수학, 대칭키/공개키 등 암호 알고리즘, 국내·외 암호모듈검증 제도 및 시험 방법론, 부채널의 안전한 대응기법, 보안수준 3 이상 HW 모듈 요구사항 등으로 이뤄지며 무료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정보보호 및 암호제품 개발업체, 대학(원)생 등 암호모듈검증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10월 5일부터 23일까지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이번 교육이 암호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물론 정보보안의 핵심기능을 담당하는 암호제품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 4만여건 해킹...일괄 폐지 조치
- KISA '5G 보안 기술표준 기고서' ITU-T 선정
- KISA, 3일 개인정보 가명·익명 기술 트렌드 온라인 세미나 개최
- KISA,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사원증 도입 추진
- KISA, 28일 어르신 대상 모바일 전자고지 이용 온라인 교육
- KISA, 블록체인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10월 7일까지 접수
- "비대면 확산에 kr도메인 접속 건수 역대 최대"
- 한국인터넷진흥원, 8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디파이도 포함
- 한국정보처리학회, AI 기반 데이터 미디어 크리에이션 강좌 연다
- 핀테크 보안 우려 초장에 잡는다...KISA, 가이드라인 마련·컨설팅 지원
- 웹표준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말한다...KISA, 19일 웹세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