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와 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이 디지털 환경에서의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카카오 T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소비자 안전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영역이 이동을 위한 교통 수단을 넘어 사용자들에게 선택받는 소비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는 만큼 좋은 품질의 서비스로 긍정적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고 소비자 안전을 위한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민간 기업과 업무협력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소비자연맹은 카카오 T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감수와 자문을 진행한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사용자 보호 프로그램에 대한 자문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 표준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는 방안과 프로그램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7월 ‘퀄리티 & 세이프티 퍼스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서비스 품질 고도화와 안전 강화를 위한 과제를 추진해 왔다. 택시와 대리 서비스에 먼저 택시 서비스 평가 시스템 개편, 112 자동신고 기능 도입, 승객과 기사의 사고 피해 시 법률 및 심리 상담을 제공하는 채널 등 프로그램을 도입해 시범 운영해 왔다. 한국소비자연맹과의 협력으로 과제를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모빌리티 업계의 오랜 관행과 인식을 한번에 바꾸는 것은 어렵기에 서비스 품질 강화는 가장 중요한 과제인 동시에 가장 어려운 과제이기도 하다”면서도 “한국소비자연맹과의 협력은 기사와 승객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안전, 품질 정책을 만들어 이동 문화의 혁신을 이룰 변곡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은 “소비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택시 서비스 문화가 혁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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