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새로운 고압축 저용량 이미지 파일 규격인 AVIF를 구글 크롬 및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 주요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9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가 지난 5월 출시한 75버전부터 AVIF 파일을 지원한데 이어 구글 크롬도 AVIF 파일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구글은 오는 8월 출시 예정인 크롬 85버전부터 AVIF 파일 재생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AVIF 지원은 크로미움 브라우저 엔진에 추가되는 기능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 엣지, 비발디, 오페라, 브레이브 등 타 크로미움 기반 웹 브라우저 역시 AVIF 파일을 지원하게 된다. 때문에 현존하는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가 AVIF 이미지 파일을 표현할 수 있을 전망이다.
AVIF는 'AV1-based Image Format'의 약어로 더 작고 최적화된 이미지 파일 압축이 가능한 새로운 규격의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현재 웹상에서 널리 쓰이는 GIF, JPG, PNG를 모두 대체할 수 있다.
무손실 압축과 손실 압축을 모두 지원하며 특허료가 없는 상용 이미지 파일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8년 최초로 AVIF 파일 지원을 결정한 바 있으며, MS 윈도10은 최신 1903버전부터 AVIF 지원을 시작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카페24, 15일과 22일 이커머스 성공 노하우 웨비나 개최
- 쿠팡, 로켓배송센터에 2400여명 안전감시단 투입
- 계속되는 쿠팡 물류센터 코로나19 부실 대응 논란
- 동료 플레이어 암 소식에...대규모 '우주전쟁'
- 국내 대작 게임 공세에 숨죽이던 중국 게임들 하반기 반격 나선다
- 현대오토에버, 써로마인드와 범용 AI 플랫폼 개발 추진
- 오픈 소스 성지 모질라, 코로나19에 휘청...250명 감원
- 마이크로소프트 IE 및 구형 엣지 브라우저 2021년 단종
- 암호화폐 연동 웹브라우저 브레이브, 검색엔진까지 직접 노크
- 차세대 JXL 이미지, AVIF보다 용량은 적고 품질 뛰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