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이달 24일부터 2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0(세계이동통신박람회)'에 국내외 기업의 불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주최측인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며 중국 후베이성에서 오는 관람객의 출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MWC 2019 삼성전자와 화웨이 부스
MWC 2019 삼성전자와 화웨이 부스

10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아마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려로 인해 MWC에 불참하기로 했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아마존은 MWC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 관련 발표를 예정하고 있었다.

앞서 국내 기업 중에는 LG전자가, 해외 기업 중에는 유럽 통신장비업체 에릭슨, GPU 분야 1위 기업 엔비디아가 MWC 2020에 같은 이유로 불참을 결정했다.

화웨이, ZTE, 오포,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도 MWC에 파견하는 참가단 규모를 과거보다 대폭 줄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ZTE는 MWC에서 예정했던 신제품 기자간담회를 취소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려로 대형 기업이 잇달아 불참을 발표하면서 행사에 차질이 예상되지만, 주최측인 GSMA는 예정대로 행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에 따른 추가 조치를 발표했다.

GSMA는 9일(현지시간) 입장을 내고 "24일부터 27일로 예정된 MWC 2020을 그대로 진행한다"며 "참가자와 관람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중국 후베이성에서 오는 모든 입국자의 출입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에 체류했던 여행객은 중국 밖에서 14일 이상 체류했다는 증명서를 내야 하고, 참가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와 접촉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GSMA는 이외에도 행사장에 열 감지 시스템을 도입하고, 식사와 화장실, 입구·출구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간에 세척과 소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상주 의료진은 작년보다 2배 이상 늘린다.

GSMA는 "일부 대형 전시업체가 올해 전시회에 불참하기로 결정했지만, 2천800개 이상의 업체가 전시를 취소하지 않고 남아 있다"며 "시행되는 안전조치 외에도 스페인 보건 당국을 비롯해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MWC 규모에 비춰볼 때 올해 MWC에는 관람객 10만명 이상이 몰리고, 이중 중국인 관람객이 2만∼3만명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MWC 행사 특성상 참가자들이 직접 기기를 만지고 체험하는 과정에서 감염 위험성이 크다는 문제가 불거져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