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데이터는 한국에 저장”...MS, 협업 툴 ‘팀즈’ 사용자 데이터 한국 리전에 이전
“한국 데이터는 한국에 저장”...MS, 협업 툴 ‘팀즈’ 사용자 데이터 한국 리전에 이전
  • 석대건 기자
  • 승인 2019.08.0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팀즈(Teams)의 국내 사용자 데이터는 이제 국내 애저(Azure) 데이터센터 리전에 보관된다고 7일 밝혔다. 

팀즈는 팀이나 그룹의 협업을 완성시키는 커뮤니케이션 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통합 협업 솔루션이다.

MS는 익스체인치(Exchange), 쉐어포인트(SharePoint), 그리고 원드라이브(OneDrive)에 이어, 팀즈까지 데이터 레지던시(data residency)에 포함한다고 전했다.

이로써 팀즈에 새롭게 가입하거나 이용하는 국내 사용자의 대화 내역이나 공유 파일, 연락처 등은 국내 데이터센터에서 저장 및 관리하게 됐다. 기존 팀즈 사용자의 경우,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아태 지역(APAC) 리전에서 국내로 이전될 예정이다.

데이터 레지던시 확대로 국내 팀즈 사용자 데이터가 한국 내 데이터센터에 저장될 예정이다. (사진=MS)

팀즈의 데이터는 콘텐츠 유형에 따라 크게 개인 및 그룹 대화 내용, 이미지 및 미디어, 음성메시지 및 연락처, 그리고 파일 등 총 4가지로 분류된다. 그동안 사용자의 음성메시지 및 연락처는 익스체인지, 그리고 파일은 쉐어포인트와 원드라이브를 통해 국내 데이터센터에 저장되고 있었다.

이번 데이터 레지던시 확보로 대화 내용과 이미지 및 미디어까지 포함됐다. 다만, 팀즈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트너 앱과 서비스를 비롯한 서드 파티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에 따라 데이터가 저장되는 위치가 상이해 별도 확인이 필요하다.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