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서울시가 블록체인 도시를 선언하고, 2022년까지 약 1233억 원을 투자한다. 

‘미래혁신’을 키워드로 유럽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스위스 주크에서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2018~2022)’를 발표했다.

박 시장은 스위스 주크 시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IT산업의 판도를 좌우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라며 “서울을 세계 블록체인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스위스 주크는 블록체인 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곳으로, 2013년 크립토 밸리(Crypto Valley) 설립하고, 세계 최초로 2016년 5월부터 관공서 내에서 비트코인을 정식 화폐로 인정하고 결제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도시를 실현하고자 마포와 개포 지역에 200여 블록체인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집적단지를 조성하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서울 블록체인 칼리지’를 열 계획이다. 우선 2021년까지 개포 디지털혁신파크 내 국내 최대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 센터'를 설립한다.

박 시장은 "세계적인 블록체인 집적단지를 조성해 주크처럼 많은 국내외 인재들이 모이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민간과 함께 약 1000억 원 규모의 ‘블록체인 서울 펀드’를 조성해 블록체인 기반 스타트업에 투자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전체 펀드의 14%를 출자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블록체인 도시를 선언하고, 2022년까지 관련 산업에 약 1233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사진=서울시)

서울시 행정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 중고차 이력관리, 기부금 관리 등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박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실제 행정에 적용해보는 것은 다른 어떤 도시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다"며 "서울시가 하면 블록체인 산업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블록체인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정책 협의체인 '서울 블록체인 산업발전 협의체’를 구성한다. 2019년부터 가동되며 협의체에는 민간 주도·공공 지원의 거버넌스 방식으로 운영되며, 블록체인 관련 협회,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다. 

박 시장은 "ICT 강점을 가진 서울은 블록체인 산업과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며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과감한 지원을 통해 서울을 세계적인 블록체인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