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올해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민간 참여를 독려한다. 경기‧대구지역 혁신센터는 전국단위 창업 거점으로 육성하며 지역별 특화된 혁신센터 사업을 강화한다. 청년 혁신가 450명을 양성하고 1500억원 규모의 기술펀드를 본격적으로 운용할 방침이다. 또한 판교에 창조경제밸리를 구축해 글로벌 창업 혁신의 중심지로 키운다.

미래부는 6일 ‘2017년 미래부 업무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지능정보사회 선도를 위한 전략 중에 하나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미래부는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민간참여를 확대하고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혁신센터별 특성과 지역별 여건을 살펴 혁신센터 중점기능과 역할을 차별화하고, 혁신센터 운영에 민간 전문가의 참여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한진이 주도하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현대중공업 주도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같이 특화사업에 강점이 있는 곳을 추가하고 지역 대학의 산학협력·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올해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민간 참여를 독려한다. (사진=미래창조과학부)

미래부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투자펀드 출자·관리 보수 등 자체적으로 재원을 조달할 수 있는 수익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창업활동이 활발한 대구‧경기혁신센터 등을 전국 단위 창업거점으로 육성하고, 유통과 무역에 각각 강점이 있는 부산혁신센터, 충남혁신센터는 전체 센터와의 허브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고경모 미래부 창조경제조정관은 “대구는 인재 양성 쪽에 초점을 두고 경기 지역은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통한 글로벌 진출 등에 초점을 맞췄다. 서울은 풍부한 민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부는 벤처, 창업 열기를 이어 가기 위해 전략적 투자자를 육성한다. 투자대상과 방식 변화시키는 등 자금 조달 환경을 오는 3월 중으로 개선한다.

창업자가 실패 후에도 재도전 할 수 있는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폐업절차 간소화하고 소규모 간이합병 제도 등을 도입할 방침이다.

벤처특별법, 창업지원법 등 현행 지원제도를 재검토해 전략적·효율적 벤처·창업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을 4월 중 마련한다.

빅데이터 등 신기술 기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가능한 창의형 인력을 올해 450명을 양성해 취업과 창업을 지원한다. 혁신센터별로 청년혁신가를 선발해 지역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도 추진한다.

공공기술을 바탕으로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먼저, 대학의 교육·연구 역량과 연계해 청년 기술창업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신모델을 발굴하는 기획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총 15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 1~3호 펀드를 본격 운용한다. 연구소기업의 설립요건은 이률적으로 20% 지분을 보유하는 것에서 자본금 규모별로 완화하기로 했다.

연구산업 활성화를 위해 연구개발업 집적단지 조성방안을 마련하고 연구개발서비스업의 혁신 서비스 개발과 글로벌 R&D 시장 창출을 지원한다.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장비를 개방해 중소기업 등 산학연 공동 활용을 촉진하고 ‘연구산업 육성전략’도 9월 중 마련한다.

창업 영역을 세계로 확장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그 중심지로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구축할 예정이다. 판교 창조경제밸리는 사업자들이 신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고, 사업화를 지원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된다.

이곳에서 우수제품을 해외 바이어에게 소개하는 ‘혁신상품전시관’을 운영하며 ‘해외투자자 지원센터’를 통해 해외와의 접점도 확대한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창조혁신센터는 전국에서 지자체와 함께 지역의 혁신역량을 높이고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모델로, OECD 등에서도 주목하고 있다”며 “국회에서도 이같은 공감대가 있어 118억 정도 예산이 증액 됐다. 앞으로도 혁신센터가 지역경제의 허브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