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효정 기자] 정부는 올해 스타트업 창업 활성화를 위해 민관 합동으로 3조5천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새로 조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공공기술기반 창업지원을 위해 약 1천5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펀드를 신규 조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올해 첫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창업 활성화 추진 전략과 주요 과제를 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창업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올해 벤처기업에 2조3천억원을 투자하고, 기술창업 5만개와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500개를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청년전용 창업자금을 포함한 창업기업자금 지원을 지난해 1조4천500억원에서 올해 1조6천500억원으로 2천억원 증액하고, 창업성장기술개발 자금지원액을 1천951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또한 벤처기업의 대표자 연대보증 면제 범위를 확대하고 '재도전종합지원센터'도 7개에서 12개로 늘릴 방침이다. 벤처확인제도는 신성장 동력 분야의 벤처기업 선별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성과 성장성 중심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미래부와 중기청은 창업 붐 확산을 위해 2월말 벤처투자컨벤션,스타트업 컨퍼런스 등으로 구성된 '(가칭)대한민국 창업·혁신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창업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범부처 창업경진대회(도전!K-스타트업)는 전 과정을 TV로 방영하고 액셀러레이팅 등 후속지원도 강화, 창업열기를 전국민으로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