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최초의 체험형 AI 홈 쇼룸 '까사 삼성(Casa Samsung)' [사진: 삼성전자]
중남미 최초의 체험형 AI 홈 쇼룸 '까사 삼성(Casa Samsung)' [사진: 삼성전자]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삼성전자가 중남미에서 AI 가전 판매를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자사 AI 가전의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중남미 누적 판매가 수량 기준 전년 동기대비 약 40% 성장했다고 26일 밝혔다. 중남미에서 AI 가전 시장 입지를 강화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특히 세탁기와 건조기가 하나로 합쳐진 비스포크AI콤보 세탁건조기 판매가 늘었다. 세탁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0%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중남미 시장에서 현지 맞춤형 AI 가전 라인업을 확대했다. AI 가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구축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중남미 AI 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연평균 10% 수준으로 성장해 2029년에는 약 3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높은 성장률의 배경에는 스마트 홈에 대한 중남미 소비자들의 관심이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스마트 가전 보급률이 낮은 영향도 있다. 2025년 기준 중남미 내 스마트 가전 보급률은 약 11%다.

한국 63%, 미국 18%, 유럽 16%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중남미 시장에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비스포크AI무풍 에어컨, 비스포크AI콤보 세탁건조기 등 AI 기능을 탑재한 가전을 선보였다. 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전자동 세탁기 등 중저가 가전도 포함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9월 과테말라에 중남미 최초로 체험형 쇼룸 까사삼성(Casa Samsung)을 열었다. 지난 7월에는 중남미 최초로 파나마에 B2B 체험 공간인 비즈니스익스피리언스스튜디오(Business Experience Studio, BES)를 열었다. 

아울러 기업과 공공기관, 비즈니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AI 솔루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미국 타임지(Time)와 스타티스타가 공동으로 발표한 멕시코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의 스마트 홈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밀레네고메스(Milene Gomes) 삼성전자 중남미 총괄 디렉터는 "AI 기반 가전과 스마트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남미에서 집은 삶의 리듬과 요구에 반응하는 중심 허브로 진화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프리미엄부터 실속형까지 다양한 AI 가전을 통해 중남미 스마트 홈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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