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부산시가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와 잇따른 사업 제휴를 맺고 있다. 지지부진한 블록체인 특구 사업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8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부산시가 중국계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와 블록체인 업무협약(MOU) 체결을 협의 중이다. 이와 관련 부산시 관계자는 "자세한 사항은 확정되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부산시는 해외 거래소 바이낸스, FTX와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을 포함해 댜앙햔 블록체인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계에서는 부산시가 후오비와도 비슷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바이낸스는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을 위해 기술과 인프라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부산 지역 대학들과 연계한 블록체인 특화 교육을 개설한다. 바이낸스 채리티(자선 재단)를 통해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바이낸스는 올해 안에 부산에 사무국을 설치할 예정이다. 

FTX 역시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지원 및 부산시 블록체인 특화 교육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FTX는 내년 한국 지사를 부산에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후오비는 두 거래소와 달리 이미 한국 지사라 할 수 있는 후오비코리아가 영업 중이다. 후오비코리아는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로부터 정식 가상자산사업자로 신고 수리됐다. 이에 후오비가 부산시와 사업 협력을 하게 된다면 국내 지사가 없는 바이낸스, FTX보다 비교적 수월하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업계에서는 부산시의 이같은 행보를 블록체인 특구 사업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2019년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됐지만 사업 성과는 미미하다. 지난 5월 부산시가 발굴해 신청한 6개의 규제자유특구 신규 사업은 중소기업벤처부의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전부 탈락했다. 이에 현재 부산 블록체인 특구 신규 사업은 전무한 상태다. 

이와 관련 이중환 부산시의원은 지난달 25일 성명서를 통해 "블록체인 특구 내 기존 사업 6개 중 4개 는 지난해 마무리됐고, 나머지 2개 사업은 올해 연말 마무리될 예정"이라며 “이번에 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신규사업에 선정되지 못한다면, 내년에는 부산이 특구 사업 없는 블록체인 특구로 전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부산시가 블록체인 특구 사업을 활성화하려면 해외 거래소의 이름값을 빌리기보다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빗썸도 부산에 통합 거래소를 추진하려다 안된 바 있는데 외국 기업이 실제 지사를 설립할지 의문"이라며 "특히 지자체가 바이낸스 등 일부 문제가 있는 거래소와 손을 잡는 게 맞는 일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부산 블록체인 특구 운영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한 관계자도 "지자체가 해외 거래소와만 협약하는 것은 국내 기업에 대한 역차별로 볼 소지가 있다. 또한 해외 거래소의 문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국부 유출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는 선택"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