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금융위원회]
[사진: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금융위원회가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들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7년 만에 스튜어드십 코드를 개정한다. 

14일 금융위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관련 기관투자자 간담회'를 개최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중 기관투자자와 밀접히 관련된 스튜어드십 코드 반영,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국민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등 주요 연기금과 기관투자자 10개사,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한국ESG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등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으로 기관투자자가 타인의 자산을 관리, 운용하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행해야 할 7가지 원칙이다. 한국ESG기준원이 지난 2017년 기관투자자 등의 이해를 돕고 실제 이행에 유용한 지침과 사례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튜어드십 코드 가이드라인을 발간한 바 있다. 

스튜어드십 코드에 참여하려는 기관투자자는 참여를 공표한 후 원칙들을 이행한다. 세부원칙을 지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예외적으로 일부 원칙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사유와 대안을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는 현재 4대 연기금, 125개 운용사 등을 포함해 222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스튜어드십 코드 반영과 관련된 내용은 7개 원칙 중 세 번째 원칙, '기관투자자는 투자대상회사의 중장기적인 가치를 제고하여 투자자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높일 수 있도록 투자대상회사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이다. 

한국ESG기준원은  스튜어드십 코드 가이드라인 개정을 통해 기관투자자에게 '투다재상회사가 기업가치를 중장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 시행, 소통하고 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명시했다. 

기관투자자들이 투자대상회사가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그렇지 않다면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구체적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한국거래소는 이날 간담회에서 올 3분기까지 연기금, 운용사 등 기관투자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리아 밸류업 지수는 기업가치 우수 기업을 중심으로 하되 계량·비계량 항목에 대한 종합평가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기업도 편입한다는 원칙 하에 한국거래소가 주축이 되어 개발 중인 신규 지수다. 벨류업 프로그램 참여 우수 기업에 대해서는 편입 우대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코리아 밸류업 지수 관련 다양한 해외 사례 검토와 여러 가지 정목 선정 기준안에 대한 성과 시뮬레이션을 시행해보고 있다"며 "해당 지수를 향후 가관투자자들이 벤치마크로 활발히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과정에서 연기금, 운용사 등과 충분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