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가 이사장 주재로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가 이사장 주재로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한국거래소]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한국거래소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간담회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금융투자협회, 한국ESG기준원, 한국경제인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등 7개 기관에서 참석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최근 해외 주요 기관 등을 대상으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직접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금번 지원 방안과 관련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당초 예상보다도 더 큰 것을 느꼈다"며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인만큼 거래소도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기업들이 기다리고 있는 기업 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의 경우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5월 중에 확정 발표하고 오늘 간담회 이후에도 상장 기업 릴레이 간담회 등을 통해 기업들과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금융투자협회 또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통한 자본시장 가치 제고 노력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지난 15일 자본시장 밸류업 TF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심인숙 한국ESG기준원 원장은 "스튜어드십 코드 가이드라인 개정을 통해 기관투자자들이 투자대상회사의 기업 가치 제고 노력 등을 점검하고 투자 판단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근거를 마련했다"며 "추가로 지배구조 개선 측면에서 한국ESG기준원의 ESG등급 평가 및 우수 기업 선정 시 '기업 가치 제고 계획 수립·이행 여부'에 관한 사항을 반영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산업본부장은 "기업에서는 현재 발표된 밸류업 프로그램이 제재가 아닌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 대해 우선 긍정적인 분위기"라며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말녀 시 기업 의견을 충분히 전달, 반영해 많은 기업들이 기업 가치 제고 계획 공시 및 이행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상무는 "현재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기업 가치 제고와 주주 가치 제고가 정합성을 가지고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 및 실무 개선 필요사항을 전달해 자본시장 발전을 돕겠다"고 말했다. 

박창균 자본시장연구원 부원장은 "현재 자본시장연구원은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거래소의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 노력 사례 및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밸류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기업 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우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정책부회장은 "현재 기업들이 '기업 가치 제고 계획' 작성 시 구체화 수준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는 만큼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그 적정 수준을  찾을 수 있도록 기업과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강왕락 코스닥협회 부회장은 "이번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중소 상장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포함되어 있는 점을 특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향후 추진 과정에서 코스닥 시장의 특수성도 충분히 고려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중소 상장기업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공시 교육, 컨설팅 지원사업 등에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이날 간담회에 이어 기업과 직접 소통하며 가업 가치 제고를 위한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12월 결산법인의 정기 주주총회 종료 직후인 4월 첫째 주부터 자산 10조 이상 대표 기업 대상 간담회를 시작으로 기업 규모, 지역 등을 고려해 '상장 기업 릴레이 간담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장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가이드라인 확정을 앞당기기 위해 4월 중 가이드라인 초안 검토 및 기업 밸류업 통합페이지 개발 관련 점검을 마칠 계획이다.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제2차 세미나에서 그동안 수렴된 의견을 중심으로 논의 후 5월 중 가이드라인을 최종 발표하고 통합 페이지를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