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B국민은행에 이어 우리은행이 알뜰폰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다.

26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최근 내부적으로 알뜰폰 사업 추진을 검토, 관련 컨설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이 알뜰폰 사업에 공식적으로 진출할 경우 국민은행에 이어 알뜰폰 시장에 진출하는 두번째 은행 사업자가 된다.

KB국민은행은 앞서 금융당국으로부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한시적(2+2년)으로 알뜰폰 사업을 허가 받아 사업을 운영해오다가 지난 4월 금융위원회가 알뜰폰 사업을 은행 부수업무로 지정하면서 사실상 정식 인가를 받게 됐다. 금산분리 규제를 받는 은행이 부수적으로 알뜰폰 사업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금융위는 알뜰폰의 부수업무 지정 당시 ▲건전성 훼손 방지 ▲소비자 보호 ▲과당경쟁 방지 ▲노사 상호 업무협의 등 4가지 조건을 부과하고, 매년 운영상황을 보고하라고 요청했다. 국민은행은 이러한 계획과 함께 부수업무 신청을 해야 한다. 신청이 이뤄지면 금융위가 7일 이내 공고를 확정한다.

하지만 KB국민은행은 부수업무 신청을 아직까지 진행하지 않고 있다. KB국민은행 알뜰폰 사업이 은행 부수업무로 지정 될 경우 전국의 은행 영업점에서 알뜰폰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KB국민은행 알뜰폰 가입자가 확 늘어나며 KB국민은행이 다크호스를 넘어 이통3사를 견제하는 수준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금융위가 부수업무 지정 이후 국민은행에게 최대 1년 6개월 특례 기간 연장을 했기 때문에 부수업무 신청이 당장 시급한 것은 아니지만 4월 부수업무 지정이 이뤄진 이후 8개월이 지나도록  신청을 하지 않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금융당국과 KB국민은행 부수업무 관련 절차가 계속 지연되는 것에 대해 정부 금산분리 규제완화 분위기가 달라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KB국민은행이 부수업무 신청을 최대한 늦게함으로써 경쟁사인 우리은행 알뜰폰 시장 진출을 최대한 늦추려는 전술이란 해석도 있다.

통신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측은 현재 통신3사 과점 구조가 계속되면 소비자들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KB국민은행을 포함한 은행권과 기타 대기업들의 알뜰폰 사업 진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기존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만으로 통신3사 과점구조 개선이라는 정책목적이 달성되지 못했다. 오히려 KB국민은행이 시장에 참여하면서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났다”며 “대규모 투자와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한 대형 사업자들의 진출을 통해 이동통신 시장의 과점을 해소하고 건강한 경쟁구조를 만드는 것이 국민 모두에게 더 이익”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의 알뜰폰 시장 진출에 알뜰폰 업계는 일단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고명수 스마트텔 대표는 “은행이 알뜰폰 사업을 하려는 이유는 통신사만 접근 가능한 고객 정보를 확보해 이를 이용하려는 것”이라며 “손실을 감수하면서 원가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면서 가입자를 확보 중인데, 장기적으로 보면 독점이 초래되고 이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