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유료멤버십 '프라임 멤버십' 출시[사진: GS리테일]
GS리테일, 유료멤버십 '프라임 멤버십' 출시[사진: GS리테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유통가와 통신업체들이 유료멤버십 런칭에 열을 올리고 있다. 네이버와 쿠팡, SSG닷컴 등 IT나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확대되던 유료멤버십은 나아가 유통가와 통신업체로까지 확산되는 모양새다. 

GS리테일은 지난 17일 온라인 플랫폼 통합 유료멤버십 ‘프라임 멤버십’을 출시했다. 프라임 멤버십은 기존 GS리테일의 유기농 전문 온라인몰 ‘달리살다’의 유료멤버십을 GS프레시몰과 통합한 것으로, 월 구독료 3900원이다. 

기존 달리살다 상품 최대 60% 할인 혜택에서 GS샵 적립금 5000원 지급, 무제한 무료 당일 배송, 최대 2만8000원 할인 쿠폰 등의 혜택이 더해졌다. 

특히 GS리테일의 프라임멤버십은 1만5000원 이상 주문 시 무제한 무료 당일 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낮은 금액으로 무제한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어 적은 양을 주문하려는 1~2인 가구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고 GS리테일은 밝혔다. 

GS리테일은 달리살다와 GS프레시몰이 더해진 이번 통합 유료 멤버십을 시작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온라인 장보기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커머스 업계가 통합 멤버십 플랫폼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SSG닷컴, 현대카드와 함께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 고객 전용 신용카드 출시[사진: SSG닷컴]
SSG닷컴, 현대카드와 함께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 고객 전용 신용카드 출시[사진: SSG닷컴]

SSG닷컴은 지난해 인수한 지마켓글로벌과의 통합 유료멥버십 ‘스미일클럽’을 올 5월 선보였다. 신세계그룹은 먼저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유료멤버십을 통합 한 이후 올해 안으로 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 등 오프라인으로까지 유료멤버십 혜택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지난 14일 현대카드와 함께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를 선보이고 충성 고객 확보와 록인(Lock in·가두기)에 나섰다. 이는 스마일클럽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특화된 카드로 경쟁자 네이버가 현대카드와 제휴해 출시한 ‘네이버 현대카드'와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또 네이버는 자사 유료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통해 네이버 쇼핑, 예약, 웹툰 등에서 네이버 페이로 결제하면 결제 금액 5%를 적립해준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 중 유료 멤버십 1위는 쿠팡이다. 쿠팡은 지난 1분기 활성 고객수 1811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는데, 활성 고객 1인당 구매액은 283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262달러)보다 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토트넘 초청 경기, 자체 드라마 콘텐츠 확보를 통해 쿠팡플레이 볼거리 확보에 나섰다. 지난 13일 토트넘이 K리그와 맞붙은 경기는 184만명의 유니크 뷰어(UV)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LG유플러스 모델이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의 정기배송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모델이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의 정기배송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 : LG유플러스]

여기에 LU유플러스와 SK텔레콤 등 통신사들의 멤버십 확보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LU유플러스는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을 지난해 7월 선보였는데 현재 월 이용 고객이 5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LU유플러스는 멤버십을 통해 선물하기 서비스, 정기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구독 커머스 플랫폼 ’우주패스’를 통해 온오프라인 제휴처를 통합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11번가을 통해 아마존 상품 무료배송, 아마존 할인쿠폰, SK텔레콤의 OTT 플랫폼 웨이브 이용권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유료멤버십으로 당장의 수익을 기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향후 충성 고객 확보와 함께 고객 객단가를 높이는데 좋은 수단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