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구성을 준비하고 있는 전문용어 표준화협의회 위원장 및 국어책임관을 맡을 예정인 서정아 금융위 대변인 모습  출처: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 전문용어의 순화 및 표준화를 위해 국어책임관 제도를 도입하고 표준화협의회를 구성한다.

13일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금융위원회는 ‘금융위 전문용어 표준화협의회’ 구성을 위한 내부 의견수렴에 나섰다.

전문용어 표준화협의회 구성은 일부 금융용어의 경우 소비자들이 인식하기에 너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최근 금융과 IT가 융합된 핀테크 서비스가 확산하면서 새로운 금융용어들이 중구난방으로 등장하고 있어 정리가 필요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또 가상자산(암호화폐)처럼 금융 부문에 새로운 영역이 포함될 경우 용어 문제가 이슈가 됐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두고 가상자산, 가상화폐, 가상통화,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디지털 코인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됐다. 정부 부처 내부에서 조차 용어가 제각각 쓰이고 있다.

금융위는 전문용어 표준화협의회를 통해 이런 불편과 혼선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협의회 구성을 위한 운영규정 제정안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전문용어 표준화협의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해 5명 이상 20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금융위 국어책임관이 된다. 국어책임관은 금융위 내부의 언어 순화와 표준 등에 대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협의회에 당연직 위원으로는 금융위 혁신기획재정담당관, 금융소비자정책과장, 자본시장과장, 금융정책과장, 구조개선정책과장, 은행과장, 금융혁신과장 등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관련 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금융위원장이 위촉하는 2명 이상의 민간위원도 참여하게 된다.

협의회는 금융위 업무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용어 표준화, 체계화를 논의, 심의하게 된다. 또 학술단체, 사회단체 등 민간단체들이 요청하는 경우 금융 전문용어의 순화 및 표준화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협의회 간사는 금융위 소속 공무원이 담당하고 협의회는 연 1회 이상 개최하며 협의회 위원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수시로 개최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협의회 구성을 논의하고 있는 것이 맞다"며 “국어책임관은 서정아 금융위 대변인이 맡을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국어책임관을 맡을 서정아 대변인은 금융위원회의 첫 여성 고위공무원으로 2019년 7월 임명됐다. 서 대변인은 서울신문 기자, 머니투데이 기자, 머니투데이 부국장, 싸이월드 부사장 등으로 근무한 바 있다.

금융위는 협의회 구성과 운영규정안에 대해 4월 17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후 이견이 없을 경우 4월 29일 금융위원회 회의에서 의결한 후 시행할 계획이다. 특별한 이견이 없을 경우 5월에 협의회가 구성돼 활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