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7일 서울에 위치한 은행 지점 5곳(국민, 기업, 우리, 하나 신한 등)을 방문해 코로나19 대응 금융지원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은 3월 17일 서울에 위치한 은행 지점을 방문해 코로나19에 대응한 금융지원 상황을 알아보고 있다.  출처: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시중 은행장들을 만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 대책을 논의했다. 시중 은행들은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조성되는 10조원 규모의 펀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필요할 경우 증액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오전 8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 주재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을 비롯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북은행의 은행장들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참석자들이 채권시장 안정펀드 조성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에 기여하기 위해 2008년 12월 금융권이 공동으로 마련한 채권시장 안정펀드가 차질 없이 다시 가동될 수 있도록 은행의 책임 있는 역할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는 것.

은행들은 펀드가 적시에 집행될 수 있도록 기존 약정대로 은행권이 중심이 돼 10조 원 규모 펀드 조성에 기여하고 자금소진 추이를 보아가며 펀드규모 확대가 필요한 경우 증액에 협조하기로 했다.

또 참석자들은 주식시장의 안정과 발전은 경제심리 안정, 기업가치의 유지와 제고, 국민의 자산증식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은행이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고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주식시장의 안정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채권시장 안정펀드가 금융시장 불안에 소방관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자금난을 해소해 도산위험을 막는 것이 실물경제의 회복, 나아가 금융안정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 공감하고 19일 발표한 민생, 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은행을 포함한 전 금융권에서 코로나19 피해를 당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기존 대출 원금과 이자 상환을 4월 1일부터 6개월 간 유예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시중 은행장들은 전체 금융권의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4월 1일부터 혼선 및 지연 등 불편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금융당국과 시중 은행장들은 민관 역할분담을 통해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들께 최대한 효율적으로 초저금리(1.5%) 자금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은행 상담창구에서 소상공인들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또 코로나19 피해로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대해 KDB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에서 유동성 지원 시 그 효과가 유지되도록 다른 시중은행 등에서 여신 회수도 자제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이같은 조치들이 은행의 자본건전성, 경영평가, 담당직원의 내부성과평가 등에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면책조치와 병행해 은행의 자본건전성 제고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