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잘못된 권위에 호소하는 논증은 전문분야를 벗어난 주장에 대해 그 전문가의 이름을 내세워 근거로 삼는 경우를 말한다.

대개 정보 출처가 확실하거나 구체적인 근거가 없음에도 단지 유명하다는 이유가 논거로 사용될 때 '권위에의 오류’를 범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주장을 받아들이는 쪽은 권위에 근거하여 주장과 근거를 믿지만, 사실은 오류에 빠지는 셈이 된다.

삼성코인, 카카오코인 등 대기업을 사칭한 코인들은 잘못된 권위에 호소하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사기 미끼로 쓰인 대기업과 코인

블록체인 기술이 IT의 한 흐름으로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정부를 비롯해 삼성, SK, KT 등 많은 기업들이 속속 관련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삼성SDS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금융플랫폼 ‘Nexfinance’ 등 각 산업에 적용할 플랫폼을 공개했으며, LG CNS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출시하기도 했다. KT는 상용 네트워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KT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공개했다. 이외에도 SK, 네이버, 카카오 등 수많은 대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 관련 조직을 만들고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의 움직임은 신종 사기의 미끼로 쓰였다.

지난 8일, 삼성과 관련한 코인을 미리 투자하라며 1,300여 명으로부터 200억원이 넘는 투자금을 모집한 일당이 검거됐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이 판매한 코인은 삼성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거짓으로 드러 났다. 일당은 구속영장 심사를 앞두고 종적을 감춰, 현재 경찰이 추적 중이다.

“SNS로 투자자를 관리하지 않는다"

사기 일당은 ‘프라이빗 세일(Private sale)’이라 불리는 비공개 투자 단계를 이용했다. 프라이빗 세일 단계에서 투자하면 가장 큰 보너스를 받고, 유망한 ICO의 경우 프라이빗 세일만으로도 투자 자체가 조기 종료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는 삼성과 같은 대기업과 관련됐다는 말만 믿고 거액의 투자금을 내는 것이다.

게다가 이미 이들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주요 코인의 시세 하락으로 손해를 본 상태이기 때문에 본전에 대한 욕심도 작용했다.

또 대기업 사칭 코인의 경우, 비밀리에 진행한다며 카톡 등 SNS로 투자자를 모아 진행되기 때문에 외부 정보 공유가 어려워 검증도 할 수 없다. 정보가 새어나가면 자신의 이익이 줄어든다는 심리와 자신이 발각되면 투자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심리가 한번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루머는 또 다른 루머는 낳는다. (사진=코인판 갈무리)
루머는 또 다른 루머는 낳는다. (사진=코인판 갈무리)

최근 ICO를 마친 기업의 블록체인 사업 관계자는 “보통 재단 차원이나 기업에서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투자 전 조사가 이뤄진다”며, “일반 개인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나 백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투자를 진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SNS로 투자자를 관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주식과 가상화폐 거래하는 투자자는 “닷컴버블 붕괴 사태 이후, 주식은 폐가망신의 지름길이라며, 아직도 주식거래를 도박처럼 여기는 이들이 많다”며, “만약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정말 활성화하고, 시장의 선순환을 위한다면 코인 분야 투자 관련 법이 빠른 시일 내에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는 ICO 관련 법은 없으며, 정부는 전면 금지 방침을 유지 중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