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공공 분야 서비스에 있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가속화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2019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시범사업을 12개로 확대하고, 적용 분야 또한 공공 부문 전체로 넓힐 예정이다.

사업 선정 분야는 기금 관리, 유통망 개선, 범죄기록 관리 등으로, 각 사업당 정부 출연금을 약 5억 6000만원이 책정됐다. 

출연금에 민간부담을 더하면 총 사업 규모는 최대 108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KISA의 한 해 예산이 42억 원임을 감안하면, 두 배가 넘는 사업이다. 

현재 진행 중인 6개 공공 블록체인 시범사업은 ▲ 개인통관(관세청) ▲ 축산물 이력관리(농림축산식품부) ▲간편한 부동산 거래(국토교통부) ▲온라인 투표(중앙선거관리위원회) ▲ 국가 간 전자문서 유통(외교부) ▲해운물류(해양수산부)다. 

(자료=KISA)
추진 중인 공공 블록체인 시범사업 주관과 참여기업(자료=KISA)

2019년에는 공공 사업을 12개로 확대 선정할 계획이다. 앞서, KISA는 중앙부처 등 41개 기관 72개 프로젝트에서 최종 6개 선정했다.

민경식 KISA 블록체인확산팀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정부 전 부처로 확산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 선도를 통한 신시장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KISA는 오는 11월 블록체인 아이디어 해커톤 행사를 진행하며, 12월 중에는 블록체인 공공사업 확대 설명회도 열 계획이다.

블록체인 기술로 비용 절감...국민 체감형 민간 블록체인 프로젝트 추진

민간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컴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는 공공 시범사업과는 반대로, 민간 프로젝트는 오로지 민간의 제안을 받아 추진한다. 

추진 목표는 민간 기술 역량 강화와 사회비용 절감으로, 예상 선정 분야는 사회나눔, 공동ID, 음원유통, 신뢰기반 중고거래, 안전한 먹거리 등이다. 

민경식 KISA 블록체인확산팀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국민이 실감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들 것”이라며, “공공 부문보다 더 많은 예산을 책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민경식 팀장은 “블록체인 산업 육성안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아직 관련 기술을 (공공사업에서) 활용하기 준비가 덜 된 기업이 많다”며, “그동안 시행착오를 거친 만큼 내년 블록체인 사업에서는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블록체인 #KISA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