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사진: 롯데쇼핑]
롯데쇼핑 [사진: 롯데쇼핑]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롯데쇼핑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3조7391억원으로 전년 동기 6.8% 줄었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4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도 951억원 손실에서 618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1~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줄은 10조9230억원, 영업이익은 4.4% 늘은 3060억원으로 집계됐다. 

롯데쇼핑은 고금리, 고물가 추세가 장기화되면서 소비 심리가 둔화된 가운데 롯데마트, 슈퍼, 이커머스, 하이마트에서 전개한 수익성 개선 노력이 가시화됐다고 설명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의 3분기 매출은 2% 감소한 7530억원, 영업이익은 31.8% 줄어든 74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여름 더운 날씨가 9월까지 이어지며 가을·겨울 상품 판매가 부진했고, 물가 상승으로 고정비 증가 부담이 커지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롯데쇼핑 측은 "3분기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외국인 매출 회복 및 F&B 등 집객성 컨텐츠 도입으로 본점과 잠실점을 비롯한 대형점이 매출을 견인했다"며 "4분기 이후 인천점, 수원점 등 점포 리뉴얼 효과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했다.

롯데마트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줄어든 1조5170억원, 영업이익은 57.3% 증가한 510억원을 기록했다. 2014년 이후 분기 최대 영업이익이다.

슈퍼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줄어든 3470억원, 영업이익은 146.6% 성장한 140억원으로 올해 1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롯데온'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사업 역시 영업손실 폭을 줄였다. 이커머스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1% 증가한 320억원, 영업손실은 전년도 380억원에서 올해 230억원으로 150억원을 개선했다.

뷰티·럭셔리·패션·키즈 등 버티컬 서비스를 중심으로 거래액이 성장하면서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이 이뤄졌다.

하이마트는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9% 성장한 725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도 10억원에서 올해 362억원으로 집계됐다.

홈쇼핑 사업은 적자를 면치 못했다. 롯데홈쇼핑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3% 줄어든 2190억원, 영업손실은 8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컬처웍스는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2% 줄어든 1540억원, 영업이익은 85.1% 감소한 30억원에 그쳤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2023년 3분기에는 고금리, 고물가 현상에 따른 경기 침체 및 가계 소비 심리 둔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마트와 슈퍼, 하이마트 등에서는 수익성 개선 노력이 유의미한 성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비전 아래 고객 중심의 경영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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