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 브리핑룸 [사진: 셔터스톡]
미국 백악관 브리핑룸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올해 3월 가상자산(암호화폐) 규제에 관한 공식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는 미국 백악관이 최근 FTX 사태에 따른 암호화폐 시장 붕괴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직접적인 규제 조치 발동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10일(현지시간) 더 블록 등 외신에 따르면,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암호화폐 시장 상황을 잘 알고 있다"면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에르 대변인은 "암호화폐 시장에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백악관이 한결같이 얘기해 온 것"이라며 "최근 FTX 사태는 불안정한 암호화폐 시장 상황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신중한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가 시장에 직접적인 규제 장치를 가동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올해 3월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디지털 자산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이후 재무부를 포함한 정부 부처는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의 잠재적 기회와 위험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스테이블 코인과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에 대한 연구를 권장했다. 특히 투자자 보호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백악관의 정책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이번 FTX 사태로 인해 미국 재무부와 규제 당국, 그리고 월스트리트의 주요 민간 기관에 이르기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 강화의 목소리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한편, 파산 일보 직전 상태인 FTX 거래소의 창업자 샘 뱅크먼 프라이드는 지난 2020년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 후보 캠프에 500만달러 이상을 기부한 후원자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