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오는 6월부터 서울 일부 지역에서 '단건 배달'을 선보인단 방침이다. '한 집 한 배달'로 이용자를 확보해가고 있는 쿠팡의 배달앱 쿠팡이츠를 의식한 움직임으로 풀이되고 있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은 12일 입점 업체에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사장님광장'을 통해 이같은 소식을 공지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측은 "음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 받을 수 있는 '단건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새 배달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도 늘고 있어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비스 이름은 '배민1(one)'으로, 한 번 배달할 때 주문을 1건만 소화하는 것이 골자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날 오전부터 입점 업체(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상품 가입 신청을 받는다고 공지했다. 이어 6월부터 서울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후 지역별로 서비스를 순차로 선보이며 확장해 간다는 계획이다.
배달의민족은 그동안 배달 기사가 주문 2~5건을 받아 동선에 따라 묶음 배달하는 '배민라이더스' 서비스를 운영해 왔다. 하지만 쿠팡의 배달앱 쿠팡이츠가 단건 배달을 내걸고 매서운 속도로 치고 오는 모습이 보이자 서비스 경쟁 차원에서 맞대응을 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원래는 주문 건당 중개 이용료 12%와 카드 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 3%, 주문 건당 배달비 6000원이 적용되는데 단기간에 서비스를 확장하고자 프로모션을 가동하는 모습이다.
프로모션 가격은 주문 건당 중개 이용료 1000원, 카드 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 3%, 주문 건당 배달비 5000원이 적용된다. 쿠팡이츠의 경우엔 현재 주문 건당 1000원, 배달비 5000원 수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 서비스 도입에 따라 고급 음식점이나 배달이 어려웠던 기존 맛집 음식을 배달해주던 '배민 라이더스'는 운영이 중단될 예정이다.
배민 라이더스는 우아한형제들이 자회사 우아한청년들을 통해 배달 라이더를 직접 수급해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발생하는 주문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배민라이더스는 배민1(one) 서비스로 이전해 운영될 예정이며 우아한형제들은 이날부터 배민 라이더스 신규 가입을 중단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배달의민족, 미래 개발자 꿈꾸는 고등학교 인재 육성
- 우아한형제들 매출 1조 돌파… 연간 거래액 15조
- 수도권 넘어 전국구로...쿠팡이츠 서비스 확대 탄력
- 배달의민족, 현대차·기아와 배달 로봇 개발 박차
- 배달의민족, 음식 특화 라이브 쇼핑 서비스 출시
- 쿠팡에 배달의민족까지...거물급 회사들 라이브커머스 속속 합류
- '서비스 경험 강화하라'...대형 배달앱 경쟁 새국면
- 쿠팡이츠 힘주는 쿠팡... 서비스 관리 자회사 출범
- 단건 배달 신호탄은 쐈지만...넘을 산 많은 배달의민족
- 출발 지점은 달랐지만..모빌리티·배달앱 커머스로 영토 확장
- 배민·요기요·쿠팡이츠, 일회용 수저 사용 줄이기 나선다
-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 배달의민족 부회장으로 합류
- 배민 6월 모바일앱 개편... 단건 배달 등 전면에
- 우아한형제들, '베트남 외식업 도전기' 교육생 모집
- 단건 배달 확산...배달앱·대행 업체들 라이더 확보 경쟁
- 우아한청년들, 배민커넥터 시간제 보험 확대·개편
- 우아한청년들, 민노총 서비스연맹과 배달료 협상 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