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27일 제2차 정례회의를 열고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획득한 28개사가 모두 본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시장에 나설 선두주자들의 윤곽이 확정됐다. 앞서 금융당국으로부터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은 금융사 28곳이 모두 본허가 심사를 통과했다. 

27일 금융위원회는 제2차 정례회의를 열고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획득한 28개사가 전부 본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농협중앙회·뱅크샐러드·미래에셋대우·보맵·신한은행·신한카드·우리은행·우리카드·웰컴저축은행·팀윙크·핀다·한국금융솔루션·한국신용데이터·현대카드·현대캐피탈·비씨카드·KB국민은행·KB국민카드·NH농협은행·NHN페이코·민앤지·비바리퍼블리카·쿠콘·핀테크·해빗팩토리·SC제일은행·SK플래닛·네이버파이낸 등이다. 

금융위는 "28개사 모두 기존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 제공자"라며 "신용정보법령상 허가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했다.

이들 28개 마이데이터 업체는 API 플랫폼 구축 유예 기한인 올 8월까지 표준 API를 구축해 본격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다. 이번 API 구축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개인정보 수집 시 기존의 스크래핑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신규로 출시될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생애재무관리 ▲타 금융그룹 상품을 포괄한 맞춤형 상품추천 ▲자동차보험 만기 데이터를 활용한 만기 알림·보험 추천 정교화 ▲머신러닝 기반 맞춤형 카드 추천 등이 될 전망이다.

금융위는 올 2월 중 정보 제공범위와 전송방식, 소비자 보호방안 등이 담긴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방침이다. 다음 마이데이터 신청기업 접수는 3월 시작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