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고삼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15일 오후 2020 광주 에이스 페어(ACE Fair) ‘제1회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산업 시장 전망 포럼’에서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글로벌 OTT가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위원은 ‘OTT, 콘텐츠산업 성장의 기회인가? 위기인가?’라는 주제로 진행한 기조연설을 통해 글로벌 OTT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잘 설계하고, 필요한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글로벌 OTT포럼은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OTT가 글로벌 미디어 & 콘텐츠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가는 가운데, 미국·일본·프랑스·대만 OTT 전문가들이 참가해 각국 로컬 OTT사업자 대응전략 사례를 공유하는 행사다.
고 위원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글로벌 OTT의 빠른 성장은 문화적(콘텐츠) 다양성, 콘텐츠 시장의 경쟁, 콘텐츠 제작 생태계에 끼친 영향, 이용자 보호 등 네 가지 측면에서 국내 콘텐츠기업에게는 기회와 위기 양면으로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면서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OTT가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고 위원은 글로벌 OTT 성장을 국내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 발전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OTT플랫폼과 콘텐츠 산업 동반 발전이 가능하도록 정책을 잘 설계하고, 지상파방송을 비롯한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자체 혁신을 통해 국내 콘텐츠 시장을 지키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관련 정책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OTT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선정·폭력적 콘텐츠, 가짜뉴스 등 콘텐츠에 대한 법적·윤리적 기준을 정립하고, OTT사업자 스스로 이용자 보호를 위한 자율규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방통위 상임위원에 김창룡 위원 · 안형환 전 의원 임명
- [디투피플] "갈등해결에 중요한 것은 신뢰" 고삼석 전 방통위 상임위원
- 방통위·공정위, 'LGU+ CJ헬로' 'SKT 티브로드' M&A 어떻게 보나?
- 국내 넷플릭스 10월 카드 결제액 514억원 추정... 역대 최대
- 유튜브 2시간 동안 재생 오류… 아직도 원인 파악 안돼
- 방통위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유튜브·카카오톡 '보통', 페이스북 '미흡'
- OTT 음악 저작권료 분쟁 해결 언제쯤?...문체부 "연내 결론 낸다"
- PP협의회 "OTT에 맞는 저작권법 개정 시급"
- [단독] 지상파 미디어 활성화 방안 나온다...규제 완화·OTT 지원 관측
- [디지털피디아] OTT(Over The Top)
- [인사] 방송통신위원회
- PP협회, '2021 광주 에이스 페어' 공동 홍보부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