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2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마이데이터 시행이 한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핀테크 업계가 금융 컴플라이언스(준법 경영) 준수 강화에 나섰다. 전 업권을 통틀어 처음으로 도입되는 신산업인 만큼, 규제에 저촉되는 일이 없도록 법무 지원체계를 갖추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마이데이터란 정보주체인 개인이 자신의 정보에 대한 통제권을 갖고 이를 신용·자산관리 등 부문에 개방하는 것을 뜻한다. 시행 땐 제3자 기업이 은행·보험·카드사 등 금융회사에 저장된 고객 신용정보를 끌어모아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10일 변호사 업계 전문 채용 포털인 '대한변호사협회 취업정보센터'에 올라온 채용 정보를 조회한 결과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게시된 '핀테크 회사 사내변호사' 채용공고는 총 23건이다. 지난 2018년 같은 기간 3건에서 8배 가까이 성장한 셈이다.

전자금융업자로 분류되는 핀테크 업체는 현행 전자금융거래법상 준법감시인 선임 의무는 없지만 여력이 되는 곳들은 변호사와 함께 준법감시인을 채용하고 있다. 원활한 사업 확대를 위해선 의사결정에 법무적인 조언을 하는 사내변호사 말고도 법 위반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인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올해 핀테크 기업 여럿이 사내 변호사와 준법감시인의 채용을 진행 중이다. 기업별로 살펴보면 현재 뱅크샐러드(레이니스트)는 사내변호사 1명을 채용해 법무적 지원을 받고 있다. 사내변호사 6명을 두고 있는 토스(비바리퍼블리카)는 규제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초 준법감시조직을 세우고 인력 충원을 진행 중이다. 핀크도 기존 법무팀 인원(준법감시인 1명·사내변호사 1명)에서 연내 사내변호사 1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네이버파이낸셜과 쿠팡페이도 관련 인력 모시기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각각 지난해 11월과 올해 4월 본사로부터 분사한 신생 기업인 만큼 다른 기업들에 비해 조직 구성이 단순한 편이다. 두 회사는 현재 경력 사내변호사 채용 공고를 내고 모집 절차를 밟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별도 법인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아 법무팀을 완비하진 못했지만 준법감시인과 사내변호사를 영입한 상태이고 변호사 인력은 계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다"고 했다.

최근 핀테크 업계가 준법경영 조직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건 마이데이터 시행 전에 법률적인 하자 가능성을 미리 찾아내 차단하기 위해서다. 

대한변협 취업정보센터에 올라온 네이버파이낸셜(왼쪽)과 뱅크샐러드 '사내변호사' 채용 공고. [이미지: 대한변협 취업정보센터 공고 캡처]

핀테크는 마이데이터 산업의 주요 수혜 업종으로 꼽힌다. 금융회사의 전유물이었던 고객 데이터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공유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다만 데이터 공개 범위와 활용 방식 등 일부 현안은 아직까지도 추상적 논의 수준에 머물러 있어 금융당국의 발표를 주시하는 것말고는 별다른 선택지가 없다. 핀테크 기업들이 사내변호사 채용 공고 내 우대사항에 '마이데이터 관련 높은 이해도', '데이터3법 유경험자', 'IT 관련 전공자' 등을 포함시킨 것도 비슷한 맥락에서다.

한 핀테크 업체 관계자는 "저마다 융합서비스를 준비 중이라지만 모든 업권이 처음 내딛는 시장이기 때문에 시행 이후 얼마간은 법률상황 정비에 몰두할 듯하다"며 "핀테크 관련 법령과 규제 환경이 계속 변하고 있는 만큼 서비스 개발과 사업 제휴 등에 법무적 지원을 받기 위해 사내변호사 채용 규모를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일부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불거진 보안 문제도 업계의 법무팀 확대 움직임을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토스는 부정결제 사고에 휘말렸다. 온라인 가맹점 3곳을 통해 고객 8명의 명의가 도용돼 940만원 가량이 당사자 모르게 빠져나간 것이다. 금융감독원이 "개인정보 유출은 없었다"고 결론을 내렸지만 결국 이 사고는 국내 간편결제 사업자 대상 전수조사를 진행하는 계기가 됐다.

최승재 대한변협 법제연구원장은 "법 시행이 얼마 안 남은 시점에서 보안 이슈가 터졌기 때문에 업계로선 민감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며 "이런 경향을 인지해 여러 변호사 단체(기관)에서도 데이터3법 전문 변호사를 육성하기 위해 관련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