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의 마이데이터 관련 설명 자료  출처: 금융위원회
마이데이터 관련 설명 자료. [사진: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디지털금융의 판세를 뒤흔들 마이데이터 사업이 시행 한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를 앞두고 관련 업체들은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사전 수요 조사에서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 의사를 밝힌 업체가 무려 119개에 달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7월 셋째주 금융과 핀테크 부문의 가장 큰 화두는 단연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 사전신청이었다. 지난 13일 금융위원회는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예비허가 사전신청을 접수 받았다. 다음달 4일까지 예비허가 사전 신청을 받아 허가요건 등을 검토해 5일부터 정식으로 예비 허가 신청을 내릴 예정이다. 이후부터는 금융당국의 허가를 받은 기업만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사업을 활용할 수 있다. "내일부터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사전신청...최대 20개씩 심사"

마이데이터는 본인의 은행계좌, 신용정보, 이용내역 등 금융데이터를 금융사에 제공하거나, 주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를 토대로 금융사는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 추천이나 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은행권을 비롯한 핀테크 업체들도 이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지난 10일 변호사 업계 전문 채용 포털인 '대한변호사협회 취업정보센터'에 올라온 채용 정보를 조회한 결과,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게시된 '핀테크 회사 사내변호사' 채용공고는 총 23건에 달했다. 2018년 상반기에 올라온 채용 정보 3건과 비교했을 때 약 8배 가까이 성장했다. "마이데이터 시행 전 법무 정비...변호사 모시기 나선 핀테크 업계

빅테크(Bic+Tech) 기업인 네이버도 마이데이터 사업 시행을 앞두고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계열사인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의 데이터베이스와 마이데이터 영역을 연결한 여러 금융 서비스를 계획 중이다.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로 금융시장에 문을 두드린 이후로 지난달 8일에는 미래에셋대우와 협업한 네이버통장까지 출시했다. 

현재 네이버는 보험 전문 법인을 설립하면서 보험 시장까지 진출을 노리는 상황이다. 최근 네이버는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NF보험서비스'라는 상호의 법인을 등록했다. 앞서 네이버는 네이버파이낸셜 설립 당시 대출, 보험, 투자 등을 아우르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현재까지는 구체적인 서비스 방향이나 계획 등과 관련해선 확정된 것은 없다. 그러나 마이데이터 시행을 앞두고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네이버, 보험업 첫발... NF보험서비스 법인 설립"

다만 네이버의 이런 행보를 두고 은행권과 핀테크 업체에서는 반발이 심하다. 6월 29일 금융위가 주최한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에 참여한 금융권 관계자들은 마이데이터 사업이 네이버에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배경에는 정보 불균형 문제가 자리잡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빅테크 기업에게는 은행 업무 대부분을 대체할 만한 영향력이 있는 상황이지만, 반대로 금융사가 네이버파이낸셜에게 취할 수 있는 데이터는 한정적이다. 금융 라이선스가 없는 IT기업 네이버는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이 보유한 데이터만 내놓으면 된다. 마이데이터 사업에서 공유되는 정보는 어디까지나 신용정보보호법에 해당하는 '금융거래 내역'이기 때문이다. 

핀테크 업체도 불편하긴 마찬가지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대국민 서비스라 불릴 만한 포털을 운영 중인 네이버를 등에 업고 마이데이터 사업 참여자로 나설 경우 신용정보법 개정안 시행도 전에 시장에 독점 체계가 형성될 것이란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한 핀테크 기업 대표는 "핵심 데이터를 내놓지 않고 어떤 기업은 다 내주는 등 데이터 거래의 기울기가 맞지 않으면 경쟁이 공정한 틀 안에서 이뤄지기 어렵다"며 "이대로라면 네이버가 가진 포털 상의 경쟁력이 마이데이터 산업 내 경쟁력으로 고스란히 전이될 가능성도 큰 상황"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빅테크' 네이버 영토 확장에...금융권·핀테크업계 '한목소리' 견제

지난 2013년부터 올해 7월말까지 통일부 및 산하기관에 대한 해킹 및 사이버공격 건수는 총 4193건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글로벌 은행 및 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공격이 전년 동기 대비 238% 급증했다. [사진:픽사베이]

지난주에는 무슨 일이? 

지난 8일 금융보안원과 은행법학회는 디지털금융 환경 변화에 따른 금융산업 IT·보안·법제도 연구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금융IT·보안 관련 법제도 연구와 이슈 대응, 상호정보 공유 및 협력, 상호 주관 행사 참여 및 지원 등에 있어 서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 업계에서 주목한 점은 금융보안원의 금융IT·보안 전문 역량과 은행법학회의 금융법제 연구 역량을 토대로 공동 연구를 통해 금융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도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 등이다. 특히 금융소비자가 가장 우려하는 리스크 중 하나인 보안 문제가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보안원-은행법학회, 금융IT∙보안 제도 대응 '맞손'"

보안문제는 이미 은행과 핀테크 업체의 공통 관심사다. 국제금융센터의 ‘코로나19 이후 은행 사이버공격 위험 증가’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글로벌 은행 및 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공격이 전년 동기 대비 238% 급증했다. "코로나19 시대 사이버공격 은행 리스크 부상" 

센터는 은행권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공격이 급증하기 시작한 시기가 미국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의 글로벌 팬더믹으로 인한 혼란과 공황의 시기에 코로나19와 금융지원을 키워드로 한 각종 피싱 시도와 공격이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시중 은행들은 보이스피싱 관련 선보상 체계 도입 논의에 들어갔다. 은행들은 금융당국의 방안과 발 맞춰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핀테크 기업들이 내놓은 수준의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은행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핀테크 기업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자칫 밥그릇을 모두 뺏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다른 한편으로는 금융당국의 취지는 동감하지만,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은행에게만 과도한 책임이 부과된다는 지적도 있다. "핀테크 업계 보이스피싱 피해 선보상에...은행도 울며 겨자먹기 검토 착수"

금융업계가 AI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다. [사진:픽사베이]
오는 16일 금융위가 '금융분야 인공지능 활성화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한다. [사진:픽사베이]

이번주에는 어떤 일이?

오는 16일 금융위는 '금융분야 인공지능(AI) 활성화 워킹그룹' 회의를 연다. 금융위는 AI의 금융 분야 도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각오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사태 이후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한 금융산업의 구조·지형 변화가 예상되면서 금융위가 대응에 나선 것이다.

금융위는 이달부터 워킹그룹을 발족·운영해 규제 개선, 인프라 구축, 소비자 보호 등 세 가지 축으로 금융 분야 AI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관련해 은 위원장은 “지금 세계는 4차 산업혁명 등 급격한 기술혁신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런 변화로 금융산업 구조와 지형도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경제 디지털화 심화, 언택트 촉진 등 변화 추세가 더욱 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 예고 및 보이스피싱 척결 종합방안 후속 조치 진행 경과'를 발표한다.

6월 22일 금융위는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과 수단 등이 지능화, 고도화함에 따라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보이스피싱 척결 종합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금융사는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구축 의무화와 함께 의심계좌에 대한 자체 임시조치 의무를 확대했다. 간편송금업자(카카오페이, 토스. 네이버페이)도 임시조치 의무가 생긴다. 만약 FDS 시스템 구축이 미흡해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하거나, 임시조치 의무를 지키지 않는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 고객의 고의나 중과실이 없는 한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금융사가 지게 된다. 

16일 금융당국과 과기정통부는 대책 추진 상황을 소개하고 추가적인 후속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