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우버와 손잡고 자율주행 택시를 개발해오던 볼보차가 자율주행기술 전략 파트너로 구글의 웨이모를 선정했다.
볼보자동차그룹과 웨이모는 지난 25일(현지시각) 웨이모가 볼보, 폴스타, 링크앤코의 레벨4 자율주행 글로벌 독점파트너가 되었다고 밝혔다.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와 중국 링크앤코(Lynk&Co)는 볼보차그룹 계열사다.
이들은 승차공유를 위한 신형 전기차 플랫폼에 웨이모의 완전자율주행 기술인 ‘웨이모 드라이버(Waymo Driver)’를 통합하는 작업에 나선다.
알파벳 자회사 웨이모는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 외곽에서 레벨4 자율주행차를 운행하고 있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4는 제한적 조건에서 운전자 없이 자율주행 가능한 수준이다.
웨이모는 볼보에 앞서 르노·닛산·미쓰비시, 피아트 크라이슬러, 재규어 랜드로버와도 제휴를 맺었다. 웨이모는 볼보차와의 파트너십이 기존 제휴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볼보차 관계자 역시 “웨이모와의 제휴와 관계없이 우버에 대한 자율주행용 차량 공급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까지 볼보차의 자율주행기술 파트너는 우버로 알려져 있었다. 양 사는 2019년까지 자율주행 택시를 선보이려 했으나 2018년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시험 차량이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하는 사고를 일으켜 차질을 빚었다. 하지만 양사는 지난해 볼보 XC90를 기반으로 양산형 자율주행차를 선보이는 등 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우버는 웨이모와도 얽혀 있다. 2017년 웨이모가 제기한 기술도용 소송에 따라 우버는 지분 일부를 웨이모에 넘겨주고 합의했다.
한편 볼보차는 최근 미국 스타트업 루미나르(Luminar)가 만든 라이다 센서를 도입해 고속도로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주행가능한 부분 자율주행 차량을 2022년 양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모빌리티NOW]전문가도 헷갈리는 '자율주행 6단계' 제대로 알자
- [모빌리티NOW]카카오, 웨이모...모빌리티 기업들의 최종 목표는?
- 구글의 웨이모가 공개한 5세대 자율주행자동차 영상
- 오토 공동설립자, 우버 떠난다...자율주행차량 사고 영향?
- '적에서 파트너로'...우버, 웨이모와 제휴 고려중
- 우버, 지분 제공으로 웨이모와 자율주행 기술절도 소송 합의
- 구글 웨이모-피아트 크라이슬러, 하이브리드 미니밴 수천대 구매 계약
- 우버, 내년 볼보 자율주행차 2만4천대 공급받는다
- NHN, 의료용 메신저 '메디컬톡' 출시...용인 세브란스에 첫 적용
- 리스케일-삼성전자, 클라우드 기반 통합 반도체 설계 플랫폼 제휴
- 우버, 택시서비스에 앱 결제 도입
- CU 운영사 BGF리테일, 어도비 마케팅 분석 솔루션 도입
- 엔코아, 데이터 가상화 솔루션 디브샵 출시..."데이터 통합 효율 강화"
- 한컴MDS, ARM 반도체 개발 소프트웨어 국내 공급
-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 상하이서 자율주행 택시 시범 서비스
- 영국 맥도날드 "버거도 먹고 전기차 충전도 하고"
- 아우디 전기차 ‘e-트론’ 국내 출시…보조금은?
- 푸조, 4000만원 대 전기차 2종 사전계약 돌입
- 테슬라 또 자율주행 사고...이번엔 경찰차 들이받아
- 이번 주말 복합쇼핑몰서 만나는 인기 SUV
- 우버 '일본 시장 공략' 도쿄서 우버 택시 서비스 개시
- 우버, 포스트메이츠 약 3조1000억원에 인수 합의
- 볼보차코리아, 새 공식 앱 ‘헤이, 볼보' 출시
- 볼보차코리아, 디젤차 판매 접는다…전 모델 하이브리드화
- 피아트 크라이슬러·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상용차 개발 맞손
- "내연기관 미래 없다" 볼보, 2030년까지 전기차 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