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美-中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 통신기업 화웨이를 제재하고 있는 미국 정부가 일부 자국 기업들에게 화웨이에 제품을 팔 수 있는 면허를 발급했다. 미국 상무부는 앞서 지난 18일 화웨이에 대한 자국제품 금수 조치의 유예기간을 3번째로 90일 동안 연장한 적도 있다. 그러나 미국 상무부는 어떤 기업들에게 면허를 발급했는지에 대해선 공개하지는 않았다.

2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및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는 미국 상무부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의 국가안보 또는 외교정책 이익에 중대한 위험을 제기하지 않는 제한적 특정 활동들에 한정된 면허들을 발급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상무부는 성명에서 국무부, 국방부, 에너지부 등과 검토한 결과 면허발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어떤 기업들에게 면허를 발급했는지에 대해선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상무부는 화웨이와 거래를 요청하는 기업의 신청에 대해 승인과 동시에 거부 통보도 하고 있다. FT는 그동안 화웨이와 거래제한 면제 신청을 한 기업이 약 300여곳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화웨이 측은 “미국 상무부의 이번 임시 유예 기간 연장 조치가 화웨이 비즈니스에 어떠한 방향으로든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조치도 화웨이가 불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사실에서 변화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화웨이는 미국 상무부가 화웨이를 거래 제한 기업 목록에 추가하는 것이 화웨이보다 미국에 더욱 큰 피해를 끼친다고 이미 오랫동안 언급하고 있다”며 “이 결정으로 화웨이와 비즈니스 관계를 맺고 있는 미국 기업들은 중대한 경제적 피해를 입었으며, 이미 글로벌 공급망과 관련한 기존의 협력은 중단됐고, 상호 신뢰관계 또한 약화됐다. 화웨이는 이 부당한 대우를 종식시키고, 거래 제한 기업 목록에서 화웨이를 제외할 것을 미국 정부에 요청하는 바다”고 전했다. 
 
MWC 상하이 2018에서의 화웨이 전시관의 모습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