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삼성SDS가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강화에 나선다.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 유니버설(Nexleder Universal)’을 기반 사업 확장 전략을 18일 발표했다.

삼성SDS는 현재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쉽게 도입할 수 없는 이유는 하나의 기업에서도 업종을 넘나드는 서비스, 기반 기술의 차이, 기업용 기술이 가진 참여 확장성 한계 등에 있다고 분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SDS가 제시한 블록체인 전략의 핵심은 ‘3C’,  융복합(Convergence)· 연결(Connectivity) · 클라우드(Cloud)이다. 

홍혜진 삼성SDS 블록체인 센터장은 “삼성SDS는 (넥스레저를) 물류업과 금융업의 도입, 제조업에서의 문서 위변조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사업 파트너를 확대해왔다”며, “블록체인은 협업의 로스 타임을 줄이고 기업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원표 삼성SDS 대표가 블록체인 사업 전략 방향성에 대해 발표 중이다. (사진=석대건 기자)
홍원표 삼성SDS 대표가 블록체인 사업 전략 방향성에 대해 발표 중이다. (사진=석대건 기자)

현재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기 어려운 이유는 ‘중앙의 중재자 없이 거래 가능한지’ ‘기업 데이터가 유출된 가능성은 없는지’ ‘사업 파트너 사이 표준적인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다. 이는 탈중앙화를 추구하며 신뢰 가능 네트워크를 블록체인의 특징과 맞닿아 있기도 하다. 즉, 기업 입장에서 보면 지금까지 블록체인은 장점은 적지만 단점은 많은 기술이었던 것. 

삼성SDS는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택했다. 삼성SDS가 블록체인 융복합(Convergence)의 대표적인 사례로 제시한 분야는 금융업과의 결합이다. 

삼성SDS는 오는 8월 중 블록체인 기반 ‘보험금 자동청구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될 ‘블록체인 헬스케어 네트워크’는 의료기관-보험사-디지털 헬스케어 기관이 ‘넥스레저 유니버설’로 연결된다. 네트워크에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포씨게이트(4Cgate), 피어나인(PEERNINE), 도맵(DOMAPP) 등이 참여한다.

(사진=석대건 기자)
삼성SDS의 블록체인 기반 ‘보험금 자동청구 시범 서비스’ 구조도 (사진=석대건 기자)

김영권 삼성SDS 금융사업부 팀장은 “현재 실손 보험금의 경우 소액이라는 이유로, 또 번거로운 신청 절차 때문에 10명 중 7명이 1번 이상 신청하지 않는다”며, “또 보험사도 일일이 서류를 대조하는 등 불필요한 과정이 많았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7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융복합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글로벌 무역망 확산을 주도할 것”

삼성SDS의 ‘연결(Connectivity)’의 경우, 국제 무역 등 글로벌 전략의 일환이다. 현재 기업용 블록체인 코어의 경우, ‘하이퍼레저 패브릭’ ‘이더리움’ ‘넥스레저’가 주로 활용되고 있는데, 기반 기술의 차이로 인해 국가간 연결이 어려웠다. 이를 삼성SDS는 ‘넥스러저 유니버설’로 이를 하나로 묶어내겠다는 것. 

연결 사례로, 한국 부산항-네덜란드 로테르담항 사이의 물류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들었다. 기존 기술대로라면 부산항은 ‘넥스레저’, 로테르담항은 ‘이더리움’의 기반이기 때문에 연결이 어렵다. 

이를 풀기 위해 삼성SDS는 로테르담항만청, ABN · AMRO은행과 협력에 ‘딜리버(DELIVER)’ 플랫품을 구축했다. 넥스레저 유니버설이 이더리움 코어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블록체인 기술 연계 플랫폼 딜리버 (사진=석대건 기자)
부산항과 로테르담항으로 이어지는 블록체인 기술 연계 플랫폼 딜리버 (사진=석대건 기자)

또 6월 내 인천공항과 중국 천진공항을 오가는 항공화물을 대상으로 무역정보를 블록체인으로 처리하는 물류사업에도 삼성SDS의 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이다. 천진은 블록체인 특구로 , 천진공항은 중국 IT기업 원커넥트가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삼성SDS는 이를 연결하는 셈. 향후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관세청 통관 무역 네트워크 전체로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장인수 삼성SDS 물류사업부 팀장은 “딜리버 플랫폼은 어떤 블록체인 기술과도 연결 가능하다”며, “글로벌 무역망 확산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클라우드(Cloud) 전략은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노리는 수다. 삼성SDS의 블록체인 기술을 클라우드와 결합해, 더 많은 기업이 활용케 한다는 것.

이지환 삼성SDS 블록체인 팀장은 “기업이 ‘넥스레저 유니버설’을 활용해 서비스를 론칭하면 할수록 블록체인 생태계도 강화된다”며, “검증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통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와 결합한 삼성SDS의 블록체인 전략(사진=석대건 기자)
클라우드와 결합한 삼성SDS의 블록체인 전략(사진=석대건 기자)

삼성SDS은 블록체인 속도를 향상시켜주는 ‘넥스레저 액셀레이터’를 깃허브에 공개하고, 기업 테스트 검증 용도로 삼성SDS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의 트라어얼 라이선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홍원표 삼성SDS 대표는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비즈니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만큼 고민도 많다”며, “삼성SDS가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