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중국의 얼굴 인식 기술 의존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공공주택 프로젝트까지 쓰여 사생활 침해 논란까지 일고 있다.

지난 31일(현지 시간), 중국 정부가 베이징 공공주택에 얼굴 인식을 통한 스마트락 장치를 설치해 안전을 강화하는 이유로 개인 생활을 침해하고 있다고 엔가젯은 사우스차이나모인포스트를 인용해 보도했다.

만약 얼굴 인식 스마트락 장치가 설치되면 건물 소유주는 세입자의 출입 일시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으며, 건물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사진=chainknowlegde)
외신은 중국 정부가 베이징 공공주택에 얼굴 인식 스마트락 장치를 설치해, 빅브라더가 되려한다고 지적했다. (사진=chinaknowlegde)

외신은 중국 정부가 건물 소유주에게 세입자의 위치 정보 또한 요청할 수 있다며, 안정을 이유로 과도한 사생활 침해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공공주택에 거주하는 주민은 대부분 저소득층에 속해 사생활 침해를 견뎌야만 한다며 비판했다.

안면 인식 스마트락 기술은 2018년 말까지 47개 공공주택 프로젝트에 적용됐으며, 중국은 2019년 6월까지 모든 프로젝트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공공주택에는 약 12만 명의 세입자가 거주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