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지난 50년간 이어져온 포스코의 무노조 경영이 사실상 막을 내렸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는 17일 서울 영등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비리와 부정을 청산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상명하복식 기업문화를 바꾸겠다"며 포스코지회 출범을 공식화했다.

1968년 포항종합제철로 시작한 이후 포스코에 민주노총 산하 노조가 생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80년대 말 노조가 설립돼 한때 조합원이 1만8000명을 넘었지만, 지금은 9명일 정도로 유명무실하다.

앞서 포스코지회는 전날 설립총회를 열어 규칙을 제정하고, 지도부 5명도 선출했다. 이들은 포스코 광양·포항 공장을 묶는 통합 지도부다.

서울 강남 대치동 포스코 사옥 전경.
서울 강남 대치동 포스코 사옥 전경.

한대정 포스코지회 회장은 "포스코의 무노조 50년은 경영 감시 없이 회사의 독선과 독주를 견제하지 못했다"며 "끊이지 않는 산업재해 은폐, 상사의 억압과 회사의 갑질을 참았던 분노가 폭발해 노조를 결성하게 됐다"고 역설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포스코지회는 회사를 바꿔야 한다는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아래로부터 올라와 만든 자주적인 노조"라며 "전체 금속노동자가 연대해 포스코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도 기존 포스코 노조의 재건을 추진한다. 금속노련은 이날 정오께 여의도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포스코 노동조합 재건 추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진위원회는 기존 포스코 노조 비상대책위원회와 한국노총이 만든 조직으로, 포스코 노조 혁신과 재건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한국노총이 재건할 노조의 복수노조 체제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