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올해 국가 데이터 관리 체계 확립과 지능정보기술 선점을 위해 기술, 산업, 사회 관련 투자에 2808억원을 책정했다.

미래부는 21일 오후 상암 누리꿈스퀘어 국제회의장에서 지능정보사회 선도를 위한 K-ICT 사업 합동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서성일 미래부 정보통신정책과장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지능적인 사회로 진화하는 지능정보사회가 도래했다”며 “AI(인공지능) 등 지능정보기술 선도를 위한 핵심원천기술 개발,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새로운 융합 서비스 창출 및 인재 양성에 중점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 데이터 관리 체계 확립과 지능정보기술을 위해 기술, 산업, 사회 관련 분야에 올해 2808억원을 투자한다”고 덧붙였다.

미래부의 올해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총 예산은 7조3546억원이다. 우정사업본부를 제외한 미래부 자체 예산은 1조7404억원이고, 이 중 R&D(연구개발)에는 9759억원이 들어간다.

미래부 자체 예산 1조7404억원 중 지능정보기술을 위한 투자에는 2808억원이 책정됐는데, 특히 데이터 서비스 중심의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에 1194억원, 지능정보기술 기반 확보에 757억원, 데이터 자원의 가치 창출에 280억원이 편성됐다.

김용수 미래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이 지능정보기술을 강조하고 있다.

데이터 서비스 중심의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의 경우 고성능 네트워크 구현에 1143억원, 주파수 공급 확대 및 네트워크 관련 규제개선 지속에 50억원이 들어간다. 지능정보기술 기반 확보의 경우 인공지능 및 R&D 투자에는 358억원, 컴퓨팅 인프라 확보에는 399억원이 투입된다. 

데이터 자원의 가치 창출의 경우 데이터 기반 구축에 130억원, 데이터 유통·활용촉진에 107억원, 데이터 분석기업 활성화 및 전문인력 양성에 43억원이 들어간다.

국가 근간 서비스에 선제적인 지능정보기술 활용에 83억원, 지능정보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간 혁신 파트너 역할 수행에 108억원, 지능형 의료 서비스를 통한 혁신적 가치 창출에 104억원이 편성됐다.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법제 및 윤리 정립에 60억원, 사이버 위협·AI 오작동 등 역기능 대응에 220억원이 들어간다.

지능정보기술사회 예산 2808억원과는 별도로, 지능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범용 기술로 IoT(사물인터넷)에 450억원, 클라우드에 238억원, 빅데이터에 178억원이 편성됐다.

올해 미래부의 지능정보기술에 대한 예산 세부 사항, 단위: 억원 (자료=미래부)

미래부가 이처럼 지능정보기술 분야에 올해에만 2808억원을 투자하는 것은 그만큼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지능정보사회 대비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미래부는 AI에 ICBM(IoT·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이 결합한 사회를 지능정보사회라고 정의했다.

이날 김용수 미래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미래부는 산업 분야 뿐 만 아니라 복지나 국방 등 다양한 부처들과 협동해서 지능정보사회를 준비하고 있다”며 “정부역할 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업 민간 등이 같이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권용현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기획총괄팀장은 “지능정보기술로 2030년 기준 최대 460조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한다”며 “지능정보 기술역량 강화 및 데이터 활용 인프라 확보 등을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부의 올해 ICT 전체 예산 (자료=미래부), 단위 억 원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