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작년 9월 출범시킨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이 올해 말까지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2천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 등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하기도 전에 간판을 내려야할 판이다.

25일 미래부 관계자는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이 올해 말까지 운영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처음 추진단을 만들 때 관련부처 등과 협의했다”고 말했다.

미래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이 올해 말까지만 운영하기로 한 것은 2016년 내에 중장기적인 대책을 세우고, 올해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한 후 추진단의 유지 여부를 결정하자고 관계 부처간 합의했기 때문이다.

미래부는 지난 2015년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5에서 인공지능(AI)과 초연결사회가 새로운 IT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여기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해 3월, 구글의 알파고와 이세돌간 대결이 큰 관심을 끌며 AI가 화두로 떠올라 사회적인 공감대가 모아졌다. 미래부는 AI 관련 대응책 마련에 골몰하면서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을 작년 9월에 출범시켰다. 한시적으로 TF(태스크포스)팀이 꾸려지면 보통 3년 정도 운영 기간을 두는데, 이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의 수명은 1년반도 안되는 짧게 정해진 것이다.  

이에 따라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이 지난해 12월 내놓은 12가지 핵심과제도 얼마나 추진되고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핵심과제를 보면 우선 기술 분야에서는 데이터 자원 가치 창출, 지능정보기술 기반 확보,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 등 3가지 과제가 있다. 산업 분야에서는 선제적 지능 정보 기술 활용, 민간 혁신 파트너 역할 수행, 지능형 의료 서비스, 디지털 혁신 등 4가지 중요한 숙제를 던졌다. 사회분야에서는 미래교육 혁신, 고용형태 다변화, 사회안전망 강화, 법제도 정비 및 윤리 정립, AI 오작동 등 역기능 해결이라는 과제를 풀어야 한다.

미래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은 현재 12가지 과제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데이터 자원 가치창출은 가장 관심을 갖고 역점을 두는 분야이다. 공공 또는 민간 데이터가 가치(가격)에 기반하여 거래될 수 있도록 개방형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결제 기능을 추가해 거래소로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게 골자다.

기업들이 자유롭게 데이터 결합을 테스트하는 데이터 프리존도 운영할 계획이며, 주민번호나 진료기록 등 개인정보를 개인의 동의하에 다른 기업에게 제공하는 K-My데이터 제도도 준비 중이다.

AI 등 지능정보는 스스로 학습하고 진화하는 딥러닝이 처리하기 때문에 여기에 넣을 많은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은 먼저 여기에 중점을 두고 액션 플랜을 짜고 있다.   

미래부는 AI란 표현 대신 지능정보사회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AI에 ICBM(IoT·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을 더한 개념이 지능정보라는 것이다. AI는 클라우드를 통해 빅데이터 정보를 처리하는 형태이고, 앞으로 모바일을 통해 이용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이를 연결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외 기업들의 AI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삼성전자나 LG전자 등 제조사,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인터넷 기업들도 모두 AI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구글은 이미 자체 설계폰 픽셀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고, 삼성전자는 비브 랩스를 인수해 갤럭시S8에 음성인식기반 AI 비서를 담아 출시할 예정인 등 영역 구분이 없어지고 있다.

따라서 SK텔레콤이 그동안 KT, LG유플러스와 경쟁했다면 앞으로는 삼성전자나 구글 등의 기업과 경쟁하는 상황이 닥칠 수 밖에 없다. 그 중심에는 이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AI 기술을 확보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게 됐다.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의 예산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지능정보추진단에 한정된 것이 아닌 이 분야에 관련된 정부의 R&D(연구개발) 예산은 올해 2천억원 이상에 달할 전망이다. 2천억원의 예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기술개발 분야이고, 그 다음은 인력 양성이다. 기술개발에는 AI, 소프트웨어, 국가 전략 프로젝트, 기초 원천 기술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방대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컨트롤타워가 바로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이다. 물론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은 올해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다른 형태의 추진팀이나 해당 부서에서 맡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한시적인 추진단의 계획을 밑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해야하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불안하기 짝이 없다. 

IT업계 한 관계자는 "가장 민감하고 빠르게 변하는 첨단기술 관련 분야의 정책을 수행하는 팀(기능)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상황에서 실효성을 기대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각 부처가 새로운 흐름에 잘 적응하도록 안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의 역할은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