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아우디와 지난 10년간 진행해 온 파트너십을 강화해 2020년 인공지능(AI) 자동차 출시를 목표로 하는 협력안을 공개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겸 공동창립자는 5일(현지시간) CES 2017 기조 연설에서 스캇 키오 아우디 미국 사장을 무대로 초대해 "아우디가 미래에 출시할 자동차는 주행 중 생기는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딥 러닝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 협력의 첫 번째 단계는 훈련된 인공지능 뉴럴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안전한 경로를 결정하는 자율주행차용 인공지능 플랫폼, 엔비디아 드라이브(DRIVE™) PX에 집중될 예정이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는 "엔비디아는 교통 분야의 혁신을 위해 딥 러닝을 활용하는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엔비디아 인공지능 자동차용 컴퓨팅 플랫폼인 드라이브 PX 도입은 아우디의 차세대 자율주행차 출시를 가속화하며, 보다 안전한 운전과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미래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스캇 키오 아우디 미국 사장은 "아우디의 고객들은 이미 최첨단 성능 및 기술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아우디와 엔비디아는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며, 양사 파트너십을 통해 딥 러닝과 인공지능 분야를 확대함으로써 고도화된 자율주행을 실현해 나갈 예정"라고 전했다.
엔비디아는 CES 2017 기간 아우디 Q7의 자율주행차 시승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시승자들은 차량 뒷좌석에 앉아 무인 주행을 경험해 볼 수 있다.
CES 2017에서 공개된 아우디 Q7은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PX 2와 엔비디아 이브웍스 소프트웨어가 적용됐으며, 딥 뉴럴 네트워크인 엔비디아 파일럿넷을 활용해 주행 중 변화하는 주변 환경을 인식 및 파악함으로써 안전한 운전을 지원한다.
본 시연은 차량 주행 중 경로가 수정되며, 차선의 유무를 포함한 다양한 노면 위에서의 주행이나 차량이 공사 현장에 맞닥뜨렸을 때 우회하는 시뮬레이션 등을 포함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아우디는 향후 몇 개월 내로 세계 최초의 레벨 3 자율주행차 신형 A8을 출시할 계획이다. 신형 A8에는 엔비디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zFAS에 의해 구동되는 트래픽 잼 파일럿 시스템이 적용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CES2017, 삼성과 현대차가 이끄는 카 일렉트로닉 쇼(?)
- 닛산-BMW, MS의 음성비서 '코타나' 차량에 도입
- 인텔-BMW-모빌아이 "올 하반기 실제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시험할 것"
- 엔디비아, 벤츠와도 인공지능(AI) 스마트카 개발 중
- 폭스바겐 차량에 아마존 AI 비서 알렉사 적용
- 구글 새 자율주행차, 이달 말 도로 달린다
- 이번 CES 2017의 승자는 아마존과 엔비디아
- LG전자, 스마트폰 A/S에 AI 적용한다
- 2016년 PC 게임 매출 31조 달러 기록...엔비디아 게임 사업 대폭 성장
- 라스베이거스서 첫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범 운행
- 페이스북, AI 음성서비스 '자비스' 공개…영화 아이언맨 속 음성비서가 현실로
- [CES2017 참관기]② 상용화까지는 아직 먼 자율주행차
- 삼성전자 아우디에 ‘엑시노스’ 공급한다
- 구글-스타트업이 추진한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프로젝트 공개
- 아우디, 뉴욕서 자율주행차량 테스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