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구글 자회사인 웨이모가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공동 제작한 미니밴 '퍼시피카'가 이달 말부터 도로를 달린다. 웨이모는 지난해 말 구글에서 분사한 자율주행자동차 기업이다.

8일(현지시간) 외신 더버지에 따르면 웨이모는 퍼시피카가 이달 말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와 아리조나 피닉스 도로에서 달리게 됐다고 전했다. 웨이모와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난해 5월부터 협업을 이어왔다.

웨이모는 자동차가 자율주행할 수 있도록 모든 기술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여러 부품을 타사로부터 구매한 것이 아니라 카메라와 센서, 지도 기술을 모두 자체적으로 구축했다는 의미다.

구글에서 분사한 자율주행차 기업 웨이모가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합작해 만든 미니밴 '퍼시피카' (사진=더버지)

이를 통해 웨이모는 하드웨어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용까지 줄일 수 있게 됐다. 구글은 지난 2009년 센서를 구매하는데 7만5000달러를 사용했지만 웨이모는 7500달러만 사용하면 된다.

제프 크래픽 웨이모 최고경영자는 “라이다(레이저 레이더) 센서를 구축하는데 비용을 90% 절감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라이다 센서는 3차원 지도 생성에 사용되며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 중 하나다.

그는 이어 “웨이모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다”라며 “우리는 더 나은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운전자를 만드는 사업에 종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