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VR 헤드셋 인덱스 [사진: 밸브]](https://cdn.digitaltoday.co.kr/news/photo/202511/604904_560642_37.png)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게임 개발사 밸브가 새로운 가상현실(VR) 헤드셋 스팀 프레임(Steam Frame)을 발표한 가운데, 기존 VR 헤드셋 밸브 인덱스(Valve Index)의 생산을 중단한다고 공식 확인했다.
13일(현지시간)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밸브의 로렌스 양(Lawrence Yang)은 "더 이상 인덱스를 제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2019년 출시 당시 인덱스는 최고의 데스크톱 VR로 평가받았다.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가 저렴한 올인원 VR의 미래를 제시할 때, 밸브 인덱스는 하드코어 유저를 위한 고급형 유선 VR 기기로 자리 잡았다.
새로운 스팀 프레임은 메타 퀘스트3(Meta Quest 3)처럼 독립형 VR 기기로 설계됐으며, 스냅드래곤8 3세대 칩셋과 16GB RAM을 탑재해 PC 연결 없이도 VR 콘텐츠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 게임을 지원해 메타 퀘스트 생태계의 VR 개발자들을 스팀 플랫폼으로 끌어들이려는 전략도 엿보인다.
밸브 인덱스는 외부 라이트하우스 베이스 스테이션을 활용해 사용자 움직임을 추적했지만, 스팀 프레임은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대신, 4개의 고해상도 모노크롬 카메라와 외부 적외선 LED를 활용해 실내외 트래킹을 구현했다.
아직 스팀 프레임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밸브가 보다 캐주얼한 VR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격 정책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