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판교 R&D 사옥 전경 [사진: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판교 R&D 사옥 전경 [사진: 엔씨소프트]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엔씨소프트가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조직을 대표 직속 리서치본부로 재편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지난 1월 이제희 최고연구책임자(CRO·부사장) 산하에 AI센터와 NLP(자연어처리) 센터로 양분돼있던 R&D 조직을 김택진 최고경영자(CEO) 직속 '리서치본부'로 통합했다.

게임 AI·가상인간 등 비언어 AI 기술을 연구해온 AI센터는 'AI테크센터'로, 거대언어모델(LLM) '바르코'(VARCO) 등 언어모델 개발을 담당해온 NLP센터는 '바르코센터'로 명칭이 바꾼뒤 리서치본부 산하로 편제됐다.

지난 2022년 4월 엔씨소프트에 최고연구책임자로 영입됐던 이제희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는 취임한 지 약 2년 만에 임원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남게 됐다. 리서치본부의 수장은 기존에 NLP센터장을 맡아온 이연수 상무가 맡게 됐다.

현재 리서치본부 산하에는 약 300명가량의 AI R&D 담당 인원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엔씨소프트는 "그동안 개발해온 AI 기술력을 활용해 게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품질을 높이는 활용 AI 기술 중심으로 연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