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에 출석하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연합뉴스]
법원에 출석하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지난 2022년 전 세계적으로 약 50조원의 피해를 촉발한 테라 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도 권(한국명 권도형) 테라폼램스 전 대표가 몬테네그로에서 미국으로 인도가 결정됐다.

⦁ 권도형 전 테라폼랩스 대표. 미국으로 인도...3월 사기 혐의 재판 받는다

21일(현지시간) 몬테네그로 미디어 포브제다( Pobjeda)에 따르면 몬테네그로 고등법원은  권 전 대표를 미국으로 인도하기로 결정했다. 한국 정부 범죄인 인도 요청은 기각했다.

권 전 대표는 2023년 3월 몬테네그로에서 위조 여권을 사용해 출국을 시도한 혐의로 체포됐고 이에 대해 현지법원은 징역 4개월 실형을 선고했다. 권 씨는 이에 불복해 항소했으나 패소했다.

이와 관련 권도형 전 대표는 한국으로 인도되는 데 동의했지만 여러 국가들이 그의 신병 인도를 요청했고 몬테네그로 사법당국은 미국으로 인도 결정을 내렸다. 권 전 대표의 경우 현재 미국에서 수십억달러 규모 사기 혐의로 기소된 상황이다.

여야가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가상자산 관련 공약 경쟁에 나섰다.

⦁ 여야, 총선 앞두고 가상자산 공약 경쟁

여당인 국민의힘은 20일 과세 기반 확립을 이유로 가상자산 과세 시기를 미루겠다고 밝혔다. 이미 예정된 2025년에서 한차례 더 연기해 적어도 2년이상 유예하겠다는 것이다.

또 금융위원회 내 '증권선물위원회' 수준의 권한을 가진 '디지털자산 전담위원회'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국민의힘은 이 밖에도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국내 투자를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제 22대 총선 디지털 자산 공약'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공약을 확정했다. 국민의힘과 달리 가상자산 과세 시기는 2025년으로 변함이 없다. 다만 민주당은 가상자산 비과세 한도를 기존 25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차별화된 공약으로 가상자산 오더북(거래장부) 통합을 내세웠다. 거래장부 통합을 통해 거래소별로 유동성을 공유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올해 암호화폐·블록체인 시장의 변화와 주요 이슈를 짚어보고 앞으로 펼쳐질 디지털 자산 혁신의 가능성을 진단하는 행사가 2월 27일 열린다.

⦁ 2년 만에 5만달러 돌파...비트코인 가격 어디까지 오를까?

디지털투데이는 27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남) 307호에서 ‘2024 암호화폐·블록체인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비트코인 ETF가 불러올 암호화폐 시장 변화와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열린다.

2024년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국내외 자본시장에 몰고 올 파장, 블록체인과 전통 금융 시스템과의 융합 그리고 비트코인 반감기, 디파이 부활 등 기술 혁신 바람이 주요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통합된 클레이튼과 핀시아가 신규 발행되는 토큰의 가치를 높이는 강력한 토크노믹스를 실행하겠다고 밝혔다.[사진: 박건도 기자]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통합된 클레이튼과 핀시아가 신규 발행되는 토큰의 가치를 높이는 강력한 토크노믹스를 실행하겠다고 밝혔다.[사진: 박건도 기자]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통합된 클레이튼과 핀시아가 신규 발행되는 토큰 가치를 높이는 토크노믹스를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 클레이튼-핀시아, 통합 토큰 23% 소각..."강력한 토크노믹스 실행"

두 재단은 23일 서울 강남구서 열린 쟁글이 주최한 '2024 블록체인 파운데이션 위크'에 참가해 통합된 재단으로 첫 공식 행보를 보였다. 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은 "통합을 지지해 준 생태계 참여자들에게 감사하다"며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두 재단은 이더리움과 코스모스 기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탈중앙화 된 신규 통합 메인넷을 개발 및 운영해 나간다. 이에 따라 클레이(KLAY)와 핀시아(FNSA)로 유통되던 토큰을 단일 신규 토큰으로 통일해 발행하는 등 새로운 토크노믹스를 계획 중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이 비트코인(BTC)을 또다시 비판했다고 22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 유럽중앙은행, 비트코인 붕괴 재차 경고…"부적합한 투자"

울리히 빈드자일(Ulrich Bindseil) ECB 총재와 위르겐 샤프(Jürgen Schaaf) 고문은 "최근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됐으나, 비트코인이 결제 수단이나 투자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은 변함없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 위키미디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 위키미디어]

전직 미국 대통령이자 공화당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이 비트코인에 대한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독립적으로 성장해 왔지만, 현시점에서 어떤 형태의 규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트럼프 "비트코인은 독립적, 다만 일부 규제 필요할 것"

23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트럼프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열린 타운홀 이벤트에서 이같은 발언을 했다. 그는 대선 공약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나는 항상 단일 통화를 선호해왔으며 달러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했다.

JP모건이 2월 암호화폐 강세장과 관련해 개인 투자자들의 영향력이 컸다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는 코인데스크 지수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BTC)이 지난 30일 동안 30% 상승했다고 전했다. 

⦁ JP모건 "개인 투자자, 암호화폐 강세장 촉매제"

JP모건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개인 투자자 중심 플랫폼인 블록(SQ), 페이팔(PYPL), 로빈후드(HOOD)에서 거래 활동과 투자자 흐름이 급증했다. 같은 기간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도 개인 투자자의 거래 활동이 증가했다.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회장. [사진: 마이클 세일러 홈페이지]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회장. [사진: 마이클 세일러 홈페이지]

비트코인(BTC) 최다 보유 기업 중 하나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마이클 세일러 회장이 비트코인을 매도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비트코인 팔 계획 없다…우월한 자산"

20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세일러는 "비트코인은 출구 전략"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비트코인의 가치는 금, 부동산, S&P지수와 같은 자산군과 경쟁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이 이들 모두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했다. 

이더리움(ETH) 공동 설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인공지능(AI)이 이더리움의 디버깅 문제를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디버깅 AI로 해결할 수 있어"

1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부테린은 전날 엑스(트위터) 게시물을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버그 코드를 식별 및 수정하는 AI 기반 감사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는 이더리움이 오는 3월 13일 출시 예정인 덴쿤(Dencun) 업그레이드를 앞둔 가운데 나온 의견이다.

샘 알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월드코인(WLD)의 하루 사용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 샘 알트먼도 참여한 '월드코인' 하루 사용자 100만명 돌파

1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월드코인은 전날 엑스(트위터) 게시물을 통해 "월드코인의 일일활성사용자(DAU)가 지난해 11월 10만명에서 크게 성장한 100만명 이상을 기록했다"라고 발표했다. 월드코인은 인간과 인공지능(AI)을 홍채 스캔을 통해 구분한 대가로 자체 토큰을 지급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다.

바이낸스 산하 벤처 투자 회사인 바이낸스랩스가 아이겐레이어 기반 이더리움 리퀴드 리스테이킹 프로토콜인 렌조에 투자를 진행했다고 더블록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바이낸스랩스, 이더리움 리퀴드 리스테이킹에 두번째 투자...이번엔 렌조

렌조는 지난달 2500만달러 가치에 320만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렌조는 바이낸스랩스가 푸퍼 파이낸스에 이어 이더리움 리스테이킹 분야에서 두 번째로 투자한 케이스다. 

탈중앙화(DEX) 거래소 유니스왑(Uniswap) [사진: 유니스왑]
탈중앙화(DEX) 거래소 유니스왑(Uniswap) [사진: 유니스왑]

탈중앙화거래소(DEX) 유니스왑은 하반기 버전4를 선보일 예정이다. 

⦁ 유니스왑, 하반기 버전4 내놓는데 6개 블록체인에 버전2 출시...왜?

유니스왑은 20일(현지시간) 아비트럼, 옵티미즘, 베이스, 폴리곤, BNB체인, 아발란체에 유니스왑 버전2를 공개했다. 이들 네트워크는 이미 유니스왑 V3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V2도 추가했다. 버전2는 풀(PooL)과 거래 인터페이스 단순함으로 인한 혜택을 제공한다는게 유니스왑 설명이다.

가상자산 지갑 플랫폼 빗썸 부리또 월렛을 운영하는 블록체인 기업 로똔다가 2024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 빗썸 부리또 월렛, 2024 파트너스 데이 개최

이번 파트너스데이를 통해 빗썸 부리또 월렛은 파트너사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및 글로벌 진출 협력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올해 첫 회를 맞은 행사에는 빗썸 부리또 월렛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30개 기업의 주요 관계자 50명을 초청해 올해 사업 중점 추진 방향과 파트너십 전략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