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4 시리즈 [사진: 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 [사진: 삼성전자]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통신사 번호이동 고객이 4년 만에 최고치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S24의 인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인기에 불법보조금도 확산되는 상황이다. 

이동통신시장의 번호이동이 다시 활기를 띄고 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이동전화 번호 이동자 수 현황'에 따르면 1월 전체 번호 이동 건수는 56만63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대비 9% 늘어난 수치로, 지난 2019년 이후 최고치다. 

이는 지난 1월 출시된 갤럭시S24 시리즈의 인기 덕이라는 분석이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지난 1월 진행된 사전예약에서 121만대라는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했다. 또 초기 높은 인기에 물량 부족 사태가 일어나면서 개통기간이 연장된 적도 있다. 

이러한 갤럭시S24의 뜨거운 인기에 불법보조금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일명 '성지'로 불리는 곳들을 살펴보면 갤럭시S24 시리즈를 향한 보조금이 적게는 50만원부터 많게는 1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정가보다 싸게 살수있다는 목소리에 이곳을 찾는 이용자들이 많은 상황이다.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갤럭시S24를 10만원대에 구매했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갤럭시S24 256G의 경우 출고가는 115만5000원이다. 즉 공시지원금 최대 50만원과 추가지원금 7만5000원을 받은 후에도 45만원에 달하는 불법보조금을 추가로 받았다는 것이 된다. 

다만 불법보조금을 받게될 경우 약정 및 일부 조건들이 따라오게 된다. 주로 10만원에 달하는 고가 요금제를 일정기간 사용하거나, 제휴 카드 결제, 부가 서비스 가입들의 조건을 내걸었다. 단순 단말기 가격만 볼 경우에는 혹하게 되는 조건인 셈이다.

현행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에서는 공시지원금과 15% 추가보조금까지가 합법이다. 하지만 일부 매장들이 판매장려금을 초과지원금으로 활용해 개통 경쟁을 벌이는 상황이다.

최근 정부는 단통법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 시행령 개정에 들어갔다. 즉 합법적으로 번호이동 가입자에게 지원금을 보다 많이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불법보조금이 더 늘어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가 나오기도 한다. 이에 대해 한 판매점 관계자는 "단통법이 폐지된다고 해서 불법보조금 지원이 사라질지는 미지수"라며 "다만 공시지원금이 상향되는 등의 가능성은 열려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