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신문출국이 32종의 외자판호 발급 명단을 공개했다. [사진: 국가신문출판서]
중국 국가신문출국이 32종의 외자판호 발급 명단을 공개했다. [사진: 국가신문출판서]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넥슨, 네오위즈, 넷마블 게임들이 각각 중국 판호를 받았다. 

2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이날 외국산 게임 32종에 외자판호를 발급했다.

이 가운데에는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오리진(地下城与勇士: 起源)', 네오위즈의 '고양이와 스프(猫咪和汤)'를 비롯해 넷마블의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拳皇全明星)' 등이 포함됐다.

중국은 심의를 거친 자국 게임사 게임에 내자 판호를, 해외 게임사 게임에는 외자 판호를 발급해 서비스를 허가하고 있다.

먼저 넥슨은 '지하성여용사: 기원'이라는 제목으로 판호를 받았다. 이는 넥슨이 지난 2017년 받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판호와는 별개로, 플랫폼은 '모바일'로 기재된 점을 통해 볼 때 새롭게 판호를 발급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넥슨은 "관련 사실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넥슨은 2020년 텐센트와 함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중국 시장에 출시하기로 하고 사전 예약까지 진행했으나, 출시를 불과 하루 앞두고 일정을 무기한 연기한 바 있다. 당시 사전 예약에는 6000만명 이상이 몰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2022년 국내에 먼저 출시됐다.

네오위즈의 방치형 모바일게임 '고양이와 스프'도 중국 외자판호를 획득했다. 네오위즈는 지난해 5월 중국 킹소프트 그룹 산하 게임사 '킹소프트 시요'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고양이와 스프는 네오위즈의 자회사 하이디어가 개발한 힐링 모바일 방치형 게임이다. 아기자기한 만화풍의 일러스트와 손쉬운 조작법으로 대중성과 게임성을 인정받았다. 

넷마블의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도 이번에 판호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는 유명 격투 게임 '킹오브파이터즈' IP를 기반으로 한 액션 RPG로 국내에서는 2019년 서비스를 시작했다. 역대 킹오브파이터즈 시리즈에 등장한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점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