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 국회]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 국회]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오는 27일 예정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대상 종합 국정감사에 주요 금융그룹, 은행 최고경영자(CEO)들이 결국 한명도 나오지 않게 됐다.

금융권에 따르면 27일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불참 의사를 밝혔다.

윤 회장은 사유서에서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 참석을 시작으로 일본, 싱가포르, 홍콩 등 아시아 지역 주요 주주 및 전략적 제휴 기관 17곳을 대상으로 해외 투자설명회(IR) 활동 중”이라며 불출석 이유를 설명했다.

국회 정무위원회가 윤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 때부터 무리한 요구라는 지적이 있었다.

의원들은 국감 이전부터 금융권의 내부통제 문제에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7월 BNK경남은행 직원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관련해 약 3000억원(손실액 595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해에는 우리은행 횡령사건으로 파장이 일었다. 금융감독원 검사결과 우리은행 본점 기업개선부 직원이 2012년 6월~2020년 6월 8년 간 8회에 걸쳐 총 697억3000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올해 8월에는 대구은행 일부 지점 직원들이 평가 실적을 올리기 위해 지난해 1000여건이 넘는 고객 문서를 위조해 증권 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KB국민은행에서는 증권대행업무 직원들이 상장법인의 무상증자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미공개중요정보를 이용한 사실이 적발됐다.

그런데 국회 정무위는 주요 금융그룹, 은행들의 CEO를 국감 증인으로 넣지 않았다. 은행들의 준법감시인들이 국감에 출석하기는 했지만 경영진들이 나와서 약속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비난 여론이 일면서 국회 정무위는 17일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만 증인으로 추가했다. 이에 대해 금융권에서는 오히려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대형 횡령사고가 발생한 우리은행의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을 부르지 않고 윤 회장만 불렀기 때문이다. 

더구나 윤 회장은 오는 11월 20일 퇴임을 앞두고 있다. 임기가 한달도 남지 않은 윤 회장이 내부통제 강화를 약속하는 것도 이상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결국 윤 회장이 불참의사를 밝힌 것이다.

금융권에서는 이번 국감을 ‘맹탕’이라고 지적한다. 한 금융회사 관계자는 “의원들이 내년 총선에만 관심을 갖고 국감에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문제점을 찾아내거나 자료를 분석하고 공부하는 모습도 보이지 않는다. 말 그대로 부실 국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