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B국민은행이 자사 알뜰폰 사업을 은행 부수업무로 지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부수업무 승인 신고 준비 막바지에 들어가면서 알뜰폰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알뜰폰 사업이 은행 부수업무로 지정 될 경우 전국의 은행 영업점에서 알뜰폰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KB국민은행 알뜰폰 가입자가 확 늘어나며 KB국민은행이 다크호스를 넘어 이통3사를 견제하는 수준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알뜰폰 브랜드 리브 모바일은 2019년 12월 16일 첫 출시 6개월 만에 가입자 7만명을 모집했고 지난달 42만명을 돌파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달 과기정통부에 가입자 42만명으로 신고했다”며 “금융감독원에 부수업무 승인 신고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 측은 KB국민은행 등 경쟁력을 갖춘 대형 알뜰폰 사업자가 통신3사의 과점 체제에 변화를 주는 계기를 만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4월 금융위원회가 KB국민은행의 이동통신 사업에 대한 은행 부가업무 허용 방침을 발표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당시 금융위원회는 KB국민은행으로부터 알뜰폰 사업에 대한 부수업무 신고를 받은 후 ‘부수업무 공고’를 통해 법령을 정비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정비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혁신금융서비스를 계속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KB국민은행은 아직까지 금융감독원에 ‘부수업무 신고서’를 접수하지 못한 상태다. 금융 당국은 은행에서 알뜰폰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라는 입장인 것은 맞지만 ‘간편·저렴한 금융·통신 융합 서비스를 부수업무로 신고할 경우’라는 전제조건을 붙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KB국민은행 입장에서 부수업무 신고서를 통해 이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고 사전에 금융감독원과 많은 협의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들은 알뜰폰 시장 진입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KB국민은행을 포함한 은행권과 기타 대기업들의 알뜰폰 사업 진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지만 기존 알뜰폰 사업자들은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은행과 대기업이 참여하게 되면 결국 기존 중소사업자들은 고사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측은 현재 통신3사 과점 구조가 계속되면 소비자들에게 좋지 않다는 입장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기존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만으로 통신3사 과점구조 개선이라는 정책목적이 달성되지 못했다. 오히려 KB국민은행이 시장에 참여하면서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났다”며 “대규모 투자와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한 대형 사업자들의 진출을 통해 이동통신 시장의 과점을 해소하고 건강한 경쟁구조를 만드는 것이 국민 모두에게 더 이익”이라고 말했다.

이동통신 3사 가입자 수는 크게 늘지 않고 현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알뜰폰 가입자들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알뜰폰 사업자들 경쟁력 미비로 인해 이 시장에서 독과점이 아직도 깨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과기정통부의 판단이다. 

KB국민은행이 자사 알뜰폰 사업을 은행 부수업무로 지정하는데 성공할 경우 알뜰폰 시장은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과 달리 부수업무 지정과 동시에 전국의 은행 영업점에서 알뜰폰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원들 교육기간과 시장 적응에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본격화될 경우 곧바로 이통3사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부각될 전망이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KB국민은행이 영업점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 등으로 가입자를 모으지 못한 것은 알뜰폰 사업의 부수업무 지정이 안됐기 때문”이라며 “부수업무 지정과 동시에 KB국민은행은 전국 영업점을 활용할 수 있다. 가입자 100만은 곧바로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